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경영권 승계 및 노사 문제와 대해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사과했다.  [사진 / 김용철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경영권 승계 및 노사 문제와 대해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사과했다. [사진 / 김용철 기자]

[시사프라임 / 박시나 기자] 삼성전자 임원이 기자로 위장해 국회를 출입하다 최근에 적발돼 사회적 파장이 일자 삼성전자가 특별감사를 통해 절차 위반으로 판단하고 책임자를 포함한 관련자 전원을 징계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감사에서 임직원 2명도 추가 관련 절차를 위반해 국회 출입한 사실도 드러났다.

삼성전자는 13일 입장문에서 "국회를 출입한 적이 있는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9일과 10일 특별 감사를 실시했다"며 "모든 위반사항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감사 결과 해당 임원은 정당 당직자 재직 중이던 2013년 가족 명의로 직접 언론사를 설립했고 2015년에 삼성에 입사한 이후에도 최근까지 기사를 직접 작성해 올렸다. 

감사 결과 최근 기자로 위장해 국회 출입하다 적발된 임원을 제외하고 임직원 2명도 국회 출입하다 절차 위반자로 확인됐다.

삼성전자는 "모 국회의원실의 설명 요청을 받은 임직원 2명이 다른 직원이 발급받은 출입증을 이용해 의원실 2곳을 방문한 사실이 추가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들은 출입증 신청 마감시간이 임박하여 설명 요청을 받아 출입증 발급 프로세스를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고 해명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이 또한 절차 위반이라고 판단했다.

이에 "책임자를 포함한 관련자 전원을 징계하기로 했다"며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데 대해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 드리며,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제반 프로세스를 철저히 점검하고 준수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가 기자로 위장해 국회 출입한 사실이 정치권 안팎에서 논란이 계속되자 조기에 진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회 사무처를 비롯한 정치권이 책임있는 진상조사를 촉구한 것도 특별 감사에 나선 배경이다.

특히 해당 임원을 비롯해 임직원 2명까지 징계를 내린 것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이 부회장은 올해 8월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을 찾아 일과 육아를 병행하고 있는 여성 임직원들과의 간담회에서 "차제에 기존의 잘못된 제도와 관행은 물론 시대에 뒤떨어진 인식을 바꾸자. 잘못된 것, 미흡한 것, 부족한 것을 과감히 고치자"고 했다.

앞서 올해 새해  첫 현장경영으로 화성사업장을 방문한 자리에서도 "잘못된 관행과 사고는 과감히 폐기하고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 나가자"며 경영진의 솔선수범을 주문했다.

이처럼 이 부회장이 강력한 메시지에도 과거 관행이 사라지지 않은 만큼 이번 기회에 관련자 징계로 임직원 기강 잡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