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CI  ⓒ신한은행
신한은행 CI ⓒ신한은행

[시사프라임/ 박시나 기자] 신한은행은 삼성전자  벤처 조직인 ‘스타랩스’가 개발한 네온을 활용한 '네온 워크포스' 모델을 적용, 비대면 채널 강화에 나선다.

신한은행은 삼성전자 차세대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협력 및 공동 비즈니스 발굴을 위해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신한은행과 삼성전자는 이번 협약으로 ‘인공인간’인 ‘네온’을 도입해 대고객 컨시어지, 금융상담 서비스 및 콘텐츠 제작 등의 비즈니스를 추진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네온’은 가상의 존재지만 실제 사람과 같은 형상과 표정으로 사용자에게 반응하고 기억을 학습해 나갈 수 있는 인공인간이다. 삼성전자의 미래 기술 사업화 벤처 조직인 ‘스타랩스’가 개발한 것으로, AI 머신러닝 및 그래픽 기술을 바탕으로 생성된 가상의 존재로서, 실제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고 행동하도록 설계됐다.

네온을 활용한 두 가지 모델 중 신한은행은 앱·웹·리테일 환경에서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고객 응대 서비스형 '네온 워크포스(NEON WorkForce)' 모델을 적용한다.

네온을 통해 고객은 신한은행 비대면 채널에서 언제 어디서나 대화형 금융상담 서비스를 이용하고, 일관되며 연결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 디지털사업부 관계자는 “AI 기술을 통해 고객경험 혁신 사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공동 사업 범위를 확대하여 고객이 실질적으로 느낄 수 있는 AI기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