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업 가계정리 현수막이 내걸린 동대문 제기동 일대 상권  [사진 / 박시나 기자]
폐업 가계정리 현수막이 내걸린 동대문 제기동 일대 상권 [사진 / 박시나 기자]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박시나 기자]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소상공인의 임대료 부담이 날로 커지고 있다. 주말에 사람들이 몰렸던 일부 상권은 코로나19 여파로 발걸음이 멈추자 매출 하락에 따른 내걸리는 폐업 및 매물 현수막이 늘어나고 있다. 

실제 26, 27일 양일간 본지가 명동 및 동대문 일부 상권을 취재한 결과, 일부 대형건물 1층에는 폐업·가계정리 현수막이 내걸린 가계가 연달아 줄지어 있었다. 코로나19 이전에도 높은 임대료로 어려움을 겪었던 가계 점포들이 코로나19 재확산에 직격탄을 맞으며 길거리로 내몰리는 상황에 직면한 것이다.

동대문 제기동에서 가방 신발 가계를 운영했던 박민주(가명· 51세)씨는 "겨울 이전만 하더라도 좀만 버티면 회복 될 것이라 생각했는데 지금 코로나 재확산 보면 한숨만 나온다며 더 가계를 운영했다간 한푼도 건지지 못할 것 같아 울며 겨자먹기로  폐업 정리에 나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계를 운영하는 주변 지인들을 만나면 가계를 내놓아야 할지 고민을 털어놓는다" 며 "지금  소상공인은 고사 직전"이라고 답답한 심정을 드러냈다. 

박씨처럼 폐업에 내몰리거나 임대료 부담에 허덕이는 소상공인이 늘어나자 정부는 피해 업종에 2차 재난지원금(100만∼200만원)보다 50만∼100만원 늘어난 규모의 3차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 참석한 정세균 국무총리, 민주당 이낙연 대표 ⓒ민주당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 참석한 정세균 국무총리, 민주당 이낙연 대표 ⓒ민주당

 

27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국회에서 고위 당정 협의회를 열고 집합금지 업종은 300만원, 집합제한 업종은 200만원, 일반업종은 100만원의 지원금을 받는 코로나19 맞춤형 피해지원대책을 논의했다.

정부는 이날 논의를 바탕으로 오는 29일 대책 세부 내용을 발표할 계획이다. 지원 방안은 임대료 부담을 줄이고자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현금 정액 지원 방식을 택했다. 3차 지원금 규모는 5조원 안팎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정부는 일반·제한·금지 업종에 기본 100만원을 지급하되 제한업종에는 100만원을 금지 업종에는 200만원을, 각각 추가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수도권에 시행 중인 거리두기 2.5단계에서 집합금지 업종인 유흥주점과 헌팅포차 등 유흥시설, 노래방, 헬스장 등이고 집합제한 업종은 식당, 카페, 공연장, 미용실, 마트, 오락실 등은 300만원을 받게 된다. 특히 이번에 추가 집합금지 조치 대상이 된 스키장 등 겨울 스포츠 관련 업종, 홀덤펍 등도 300만원을 받는다.

2차 때 집합금지 업종이던 PC방은 집합제한 업종으로 분류되 200만원을 받는다.

개인택시 및 법인택시도 일반 업종 지원금을 받게 된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