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 고객체감형 안전서비스 품질지수 공개


- 지하철 내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8개 요소‧23개 품질지수 개발
- 3일부터 시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공식 누리집에 지수 공유
- 서울메트로 “분기별 실적 관리로 시민과의 약속 지켜 나갈 것”

서울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사장 김태호)는 지하철 이용 서비스에 대한 높아진 시민의 기대를 충족시키고자 안전서비스 품질지수(S-SQI)를 새롭게 만들어 공개했다.


이번에 개발된 안전서비스 품질지수는 교통 선진국인 유럽의 「대중교통 표준 서비스 품질 체계」를 벤치마킹한 것으로, 시민이 서울지하철을 이용하면서 느꼈던 만족도를 직접적·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안전성, 정시성, 쾌적성 등 핵심 8개 서비스 요소와 23개 세부 품질지수로 구성되었다.


서울메트로는 올해 안전서비스 품질지수 목표를 공식 누리집(고객광장 부문)을 통해 시민에게 공개했으며, 앞으로 안전서비스 품질지수별 실적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이에 대해 고객이 직접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여 공개함으로서 더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지수 관리를 해 나갈 예정이다.


안전서비스 품질지수(8요소 23지수)는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의 주요 불편‧불만 사항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들이 구체적 수치로 설정되었다.


서울메트로는 이번 지수 개발을 통해 수요자(고객) 중심의 평가 지수를 재설정하여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구체적‧객관적 수치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분기별 지수관리를 통해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의 체감 만족도를 높이고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철도 운영기관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서울메트로 김태호 사장은 “시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수단을 제공하는 것은 서울메트로의 사명이며 보람이다.”라며 “안전서비스 품질지수 관리를 통해 고객과는 약속을 지켜나갈 것이며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정재엽 기자 minute9@naver.com
기자 블로그 http://blog.daum.net/20070616han
http://www.sisaprime.co.kr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