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국 최초「월세계약조사」, 맞춤형 주거정책 기초 마련


- 지난해 8월부터 월세로 전입한 4천5백여명 대상, 계약내용 조사, 분석
- 주요 대학가․업무지구 임대료, 그 외 지역보다 월등히 비싸
‣3.3㎡당, 주요대학가 7.4만원․중심업무지구 8.9만원․그 외 지역 5.6만원
- 교통이 상대적으로 편한 지역의 상가나 준주택 선호 효과


서울시는 서울시내 전입세대의 월세계약을 분석한 결과, 업무․학업을 위해서는 비싸더라도 교통이 편리한 지역을 중심으로 거주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해 8월부터 시행한 ‘주택월세계약조사’ 자료를 통해 ‘주요대학(업무)지역이라면 월세액이 비싸더라도 계약’ 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는 월세계약 실태를 알 수 있는 전국 유일의 자료이다.


조사결과 주요 대학가․업무지구 임대료는 그 외 지역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3㎡당 임대료는 주요대학가가 7.4만원, 중심업무지구 8.9만원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 지역은 5.6만원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한편 3.3㎡당 평균임대료 7.5만원으로 나타났다.


세대주연령 기준으로 40세 이상과 미만이 거의 절반씩 차지하고 있었으며, 40세 미만 세대의 월세부담액이 40세 이상 세대에 비해 14%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대학가 : 동작‧관악(서울대, 중앙대, 숭실대, 학원 밀집), 마포‧서대문(연대, 이대, 서강대, 홍익대 등), 성동‧광진(한양대, 건국대,종합병원 밀집), 성북‧동대문(고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한성대 등)


업무지구 : 중심업무지구(종로․중․용산), 여의도업무지구(영등포), 강남업무지구(강남․서초)


전월세가격의 실제 부담액은 계약면적이나 전월세전환율(보증금을 월세로 환산하는 환산율)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므로, 보증금을 모두 월세로 환산하여 단위면적(3.3㎡)당 순수월세액으로 계산하면 도심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주택유형별 단위당 월세는 단독‧다가구의 월세가격이 가장 낮았으며, 상가내 주택을 포함한 준주택은 3.3㎡당 평균 10.9만원으로 단독‧다가구(6.2만원)보다 4.7만원 비쌌다.


일반주택의 계약을 평균적으로 보면 청년층이 보다 단기간․ 좁은 면적을 임차하여 월세단가가 높은 것으로 해석되었다.


청년층 월세가 많은 지역은 월세가액 역시 높게 나타났다.


한편 정유승 주택건축국장은 “월세계약조사는 그 간의 확정일자 자료를 활용한 전월세전환율 통계와 더불어 서민의 주거비 부담을 현실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전국에서 유일한 자료”라며 “이를 바탕으로 주거비 부담이 심각한 계층이나 지역에 대한 맞춤형 주거지원 정책을 서둘러 마련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한은남편집위원 enhanok70@hanmail.net
기자 블로그 http://blog.daum.net/20070616han
http://www.sisaprime.co.kr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