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 없이 조직의 성장은 없다. 변화를 기회로 받아들일 것인가, 스트레스로 받아들일 것인가, 생각을 바꾸면 위기 속에 기회가 보이기 시작한다. 고난을 즐기는 과정에서 자기를 성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 손정의 회장의 지론이다.


“가까운 곳을 보면 멀미가 나지만 수 백 미터 앞을 보면 바다는 잔잔하다."

변화를 기회로 만드는 지성


4차 산업혁명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지성이란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말한다.


무언가를 향해 나갈 때 바람이 반대방향으로 불어도 원망할 필요 없이 두 배의 힘을 길러 나가면 된다는 손정의식 위기극복에 있어 핵심은 패기와 열정에서 나오는 통찰력 있는 지성이다. 때론 버릴 줄도 알고 변화해야 될 타이밍엔 받아들이는 것도 지혜다. 두려움이란 없애는 것이 아니라 극복하는 것이다.


손정의는 ‘위기상황에 대처하는 적응력, 두려움을 극복하고 변화를 기회로 만드는 특유의 파워에너지, 문제의 초점을 어디에 포커싱(focusing) 할 것인가?’라는 질문 속에 위기가 발생하면 잘하는 분야에 주력하면서 성공요소를 찾아 집중 투자하는 전략으로 위기를 관리했다.

가치에 바탕을 둔 원칙중심의 리더십


위기상황에서 판단력과 해결책을 찾는 손정의의 능력은 중요한 리더십원칙 세 가지 포인트가 있음으로 가능했다. 그것은 모든 의사결정의 전제이자 소프트뱅크의 존재이유인 이념과 뜻, 비전, 그리고 전략이다. 원칙중심의 사업경영을 하기에 위기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극복을 해 왔던 것이다.

다클코리아 박영찬 대표

전국 시.군.구별로 열정과 능력을 갖춘 자문위원과 지회장을 위촉하여 '시대가 만든 천재, 세상을 바꾸는 손정의 정신' 으로 대한민국 경제계와 국민들에게 용기와 희망과 비전을 심어주는 포럼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실력과 인격을 갖춘 손정의를 사랑하는 훌륭한 리더분들의 참여를 희망한다.

한은남편집위원 enhanok70@hanmail.net
기자 블로그
http://blog.daum.net/20070616han
http://www.sisaprime.co.kr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