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 오피스 상장리츠 운용사와 1등 오피스 플랫폼 기업간 업무협약 체결
양사 전문성과 노하우로 우량한 투자기회 확보 가능한 신규 시장 진출

(사진 좌측부터 신한리츠운용 이재환 대리, 패스트파이브 나혜정 매니져(앞), 신한리츠운용 박광규 과장(뒤, 얼굴), 패스트파이브 오서환 매니져, 신한리츠운용 국중권 과장(뒤, 얼굴), 패스트파이브 이진욱 팀장, 패스트파이브 김대일 대표, 신한리츠운용 남궁훈 대표, 신한리츠운용 박우철 이사, 신한리츠운용 오일택 팀장(뒤), 신한리츠운용 김현웅 팀장, 신한리츠운용 이중연 대리, 신한리츠운용 김동언 부장)

[시사프라임/박시나 기자] 신한리츠운용(사장 남궁훈)은 패스트파이브(대표 김대일)와 16일 오전 서울 중구에 위치한 패스트파이브 을지로점에서 중소형, 구분소유 오피스 투자 운영사업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내 1위 오피스 상장리츠인 신한알파리츠를 운용 중인 신한리츠운용은 중소형오피스 투자 및 관리를 담당하고 국내 1위 공유오피스 기업인 패스트파이브는 동 오피스의 임차 및 운영을 담당하며 시장에 안정적인 리츠상품을 제공해 양사간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본 업무협약에 앞서 신한금융그룹은 신한은행, 신한금융투자, 신한캐피탈을 통해 패스트파이브에 60억원을 투자하는 한편, 2019년 9월 공유오피스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별도 체결하며 신한리츠운용과 패스트파이브의 파트너십을 언급한 바 있다.

이후 양사는 다양한 신규 사업모델을 검토하였으며, 2021년 12월 신한리츠운용이 보유한 트윈시티남산 오피스에 패스트파이브가 입주하기로 했다. 그간의 실질적인 협업 결과를 바탕으로 금번 업무협약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향후 양사간의 적극적인 협업구도가 기대된다.

부동산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국내 대형 오피스의 가격상승, 경쟁심화, 금리인상 등으로 인해 투자매력도가 떨어지는 추세이나, 금번 중소형, 구분소유 오피스는 아직 저평가되어 우량한 투자기회 확보가 비교적 용이한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를 위해 높은 수준의 오피스 관리운용 전문성과 노하우가 필요하다.

이에 중소형, 구분소유 오피스는 신한리츠운용 투자운용1부가 전담한다. 투자운용1부는 약 2조여원에 달하는 오피스 거래를 성사시키고, 오피스 상장리츠인 신한알파리츠를 안정적으로 운용 중인 오피스 베테랑 팀이다. (10월 공시자료에 따르면, 신한알파리츠가 보유한 오피스 가치는 매입가 대비 약 3,900억원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패스트파이브는 국내 최대 사무공간 전문회사로서 중소형, 구분소유 오피스를 위한 컨텐츠 구상, 임대차 관리방안을 제시한다. 패스트파이브가 국내 38개 공유오피스 지점을 통해 보유한 약 23,000명의 임차인 풀, 최근 런칭한 파이브스팟과 같은 오피스라운지 사업 등을 기반으로 동 오피스의 임대차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신한리츠운용 남궁훈 대표는 “국민들에게 친숙한 중소형, 구분소유 오피스 시장을 선점 공략하여 더욱 다양하고 안정적인 리츠상품을 시장에 내놓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공모상장리츠 전문회사의 강점을 살려 고객이 쉽고 편안하게 투자할 수 있는 신규 상장리츠 설립, 기존 공모, 상장리츠와의 합병 등 국내에서 보지 못한 새로운 부동산 투자전략을 선보일 것”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