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평가모델, 로보어드바이저 등 손님에게 차별화된 AI 서비스 경험 확대
IT 운영관리의 편의성 향상 및 금융 최적화 AI기술 역량 내재화

[시사프라임/박시나 기자]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자체개발 AI 데이터 분석 플랫폼 「원큐 온 샘플」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원큐 온 샘플」은 금융 업무를 위한 데이터 분석 및 하나금융그룹에 최적화된 고유 AI통합 플랫폼 이다.

하나금융그룹의 IT전문 관계사 하나금융티아이가 개발을 주도하고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의 AI 플랫폼 기술을 결합한 「원큐 온 샘플」은 외부 테크기업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적으로 플랫폼을 구축 및 적용했다.

금번 플랫폼 출시는 AI 서비스 개발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동시에 그룹 AI 서비스의 편의성과 안정성을 더했다.

또한 외부 솔루션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서 그룹 내 ▲표준화 된 데이터 분석 환경 통합관리 ▲금융 최적화 AI 기술 역량 내재화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 ▲신속한 유지보수가 가능하게 되었다.

하나은행은「원큐 온 샘플」을 활용해 모바일앱‘하나원큐’신용대출의 신용평가모델에 적용 완료하였으며 향후 그룹 내 관계사의 로보어드바이져, AI 광학문자인식(OCR), AI 챗봇 등을 비롯한 금융 전 분야에 AI 기술을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 AI OCR(Optical Character Reader):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다양한 문서, 이미지에서 문자정보를 추출

김정한 하나금융융합기술원 원장은“원큐 온 샘플을 통해 대내외 AI 기술 확산을 가속화 하고 금융권의 대표적인 AI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금융권의 AI 기술 확산을 선도하여 하나금융그룹 손님에게 차별화된 AI 서비스 경험을 확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