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화장품 효능, 효과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치가 커지면서 그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새로운 성분이나 독자 개발 기술이 사용된 화장품 등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의약품에 적용되던 기술이 화장품에 접목되는 등 피부 과학을 기반으로 높은 효능을 가진 제품 개발이 화장품 업계의 주요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게다가 제약업계까지 코스메슈티컬 시장에 진입하며 하루에도 수십, 수백 개의 신상 화장품이 쏟아지며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역시 이러한 동향에 발맞춰 기능성 화장품 품목을 확대하는 한편, 기능성 및 안전성에 대한 심사 기준과 안전 기준을 명확히 하며 기능성 화장품 산업발전과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이에 국내 기업들은 독자 성분과 기술을 전면에 내세워 피부 개선 효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등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차별화된 기능으로 다양한 피부 고민에 도움을 주는 제품을 소개한다.

▶ 국내 최초 ‘피부장벽 관련 기능성 화장품’ 인증 완료, 아토팜 ‘MLE 크림’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규정 개정에 따라 ‘피부장벽의 기능을 회복하여 가려움 등 피부 개선에 도움을 주는 화장품’이 기능성 화장품 범위에 포함된 이후, 민감 피부 전문 스킨케어 브랜드 ‘아토팜(ATOPALM)’의 ‘MLE크림’이 국내 최초로 ‘피부 장벽 기능성’ 인증을 완료했다.

‘아토팜(ATOPALM)’의 ‘MLE 크림’은 건강한 피부의 성분과 지질 구조를 유사하게 재현한 ㈜네오팜의 독자 개발 MLE® 피부 장벽 기술이 피부 보호막을 형성하여 피부의 건조함과 민감함 완화는 물론 가려움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고보습 크림이다. 실제로, 피부 가려움을 가진 만 19~70세 남녀를 대상으로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해 제품 사용 4주 후 피부 가려움증 개선도 평가에서 73.5%의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경표피 수분 손실량 22.6%, 피부 수분 함유도25.7% 개선 등 피부장벽 개선을 위한 객관적인 수치를 입증했다. 그 외에도 피부 겉 · 속 보습 개선 효과로 피부 수분도를 높이면서 48시간 보습력을 지속하는 효과가 확인되었으며, 물리적 피부 자극 및 열 자극에 대한 진정 효과 등 총 9개 임상 시험을 완료해 전문성을 입증했다.

또한, 건강한 피부와 유사한 순한 약산성 포뮬러를 적용하고 하이포알러제닉 테스트를 완료함은 물론, 10가지 유해 의심 성분 배제 및 EWG 안전(1-2) 등급 안심 전성분으로 안전성을 강화하여 민감 피부와 신생아 모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 한라봉 성분으로 잡티 올케어, 이니스프리 ‘브라이트닝 포어 세럼’

이니스프리(innisfree) ‘브라이트닝 포어 세럼’은 수분, 잡티, 모공의 피부 탄력 케어를 도와 칙칙한 피부 톤을 개선해주는 잡티케어 미백 기능성 모공 세럼이다. 트리플 비타민(B3, B5, C) 유도체와 제주 한라봉 껍질 추출물함유로 눈에 띄는 잡티부터 숨어있는 멜라닌과 모공까지 케어해 맑은 피부톤으로 가꿔준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4주 사용 후 색소 침착 면적이 42.4% 감소, 멜라닌 개선율이 3배 증가하는 효과가 확인됐다.

수분감 가득한 워터리 포뮬러가 피부에 끈적임 없이 빠르게 흡수되어 사용이 간편하고 히알루론산 성분이 촉촉함을 오래 유지한다. 동물성 원료, 광물성 오일, 합성색소 등 피부에 부담을 주는 9가지 성분을 배제해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저자극 제품이다.

▶ 2배 빠른 주름 개선을 돕는, 센텔리안 24 ‘마데카 링클 캡처 스틱’

동국제약의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센텔리안 24’는 주름 부위 개선을 빠르게 돕는 ‘마데카 링클 캡처 스틱’을 출시했다. 센텔리안24의 '더 마데카 크림'(마데카 크림 시즌6) 핵심 성분 7가지에 동국제약만의 피부과학 기술 연구를 통해 탄생된 주름 스틱 독자 성분인 멜팅테카™와 병풀사포닌, 병풀DNA, 스팀 병풀추출물 등 진화된 병풀 성분이 포함된 것이 특징이다.

스틱형 제품으로 휴대성과 사용 편의성을 높인 것은 물론,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2배’ 빠른 주름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이마, 눈가, 입 주변 등 총 17가지 부위에서의 집중 주름 개선 효과와 함께 밤사이 수면 중 생겨 날 수 있는 목 주름, 팔자 주름, 눈가 주름과 겨울철 실내 온풍과 여름철 냉풍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생겨날 수 있는 주름까지 개선한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