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웹툰, 세계 최고 권위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 쾌거
카카오웹툰, 세계 최고 권위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 쾌거
  • 고문진 기자
  • 승인 2022.04.20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57개국서 모인 1만 1,000여 개 작품 중 글로벌 웹툰 플랫폼 카카오웹툰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22’ 모바일 앱 부문 본상 수상
캐릭터 살아 움직이는 듯한 역동적 UX/UI와 콘텐츠 연결하는 인피니트 구조, 사용성과 편의성 등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카카오엔터 “이번 수상은 다음웹툰 때부터 이어져 온 UX/UI 철학에 관한 오랜 노력이 인정받은 것, 앞으로도 무한한 크리에이티브 담은 공간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

 

카카오웹툰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
카카오웹툰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

[시사프라임/고문진 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 글로벌 웹툰 플랫폼 카카오웹툰이 세계 최고 권위의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세계적 권위의 시상식에서 앱의 매력과 편의성, 크리에이티브를 두루 인정받은 것으로, 카카오웹툰의 글로벌 흥행 이유를 앱에 탑재된 한국 프리미엄 IP는 물론 디자인 측면에서도 공인받았다는 의미를 지닌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카카오웹툰이 혁신적 디자인과 사용성, 편의성에 힘입어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22 모바일 앱 부문 본상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독일 인터내셔널 포럼 주관으로 열리는 IF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미국 IDEA 디자인 어워드와 더불어 세계 3개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며, 그중 규모와 역사 면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자랑한다. 올해는 57개국에서 총 1만 1,000여 개 작품이 출품됐으며, 23개국에서 모인 디자인 전문가 75명의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자가 발표됐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글로벌 시장을 겨냥해 지난해 6월 태국과 대만에 이어 8월 국내에 출시한 카카오웹툰은 지난 20년간의 관성적 디스플레이와 작은 직사각형의 섬네일(그림)을 탈피한 혁신으로 화제를 모았다. 캐릭터가 살아 움직이는 듯한 역동적인 UX, UI로 드라마와 영화, 게임 등으로 변주되는 오리지널 IP의 가치를 직관적으로 전하는 카카오웹툰은 AI 추천으로 콘텐츠를 끊임없이 연결하는 인피니트 구조를 적용, IP 경험을 무한하게 확장했다. 실제 태국과 대만 론칭 직후부터 디자인과 사용성에 관한 호평을 얻으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발굴한 한국 프리미엄 IP들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고 있다.

특히 카카오웹툰의 이번 수상은 다른 부문과 비교해 경쟁이 더욱 치열한 모바일 앱 부문에서의 수상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심사위원들은 앱스토어를 통해 앱을 직접 다운 받아 앱의 사용성과 편의성은 물론 앱에 담긴 크리에이티브와 운영 가치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IF 디자인 어워드 웹사이트에 게재된 카카오웹툰 소개 글에는 “카카오웹툰은 국가, 언어, 세대의 장벽을 초월하는 글로벌 웹툰 플랫폼으로서 콘텐츠를 더욱 가치 있게 전달하는 것에 집중했다”며 “작가의 상상력과 작품의 개성이 독자에게 매력적으로 전달되어, 한국을 넘어 글로벌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적혀 있다.

이번 수상은 카카오웹툰의 전신인 다음웹툰에 이은 두 번째 수상이기도 하다. 다음웹툰은 역동적인 UX/UI를 적용한 모바일 앱 2.0 개편으로 2020년 2월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을 수상했었다. 다음웹툰 때부터 시도돼 온 카카오웹툰 디자인 철학이 세계적 권위의 시상식에서 두번의 연이은 수상을 이끈 셈이다. 다음웹툰 2.0 개편에 이어 카카오웹툰 개편을 리딩한 유천종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디자인실 플랫폼디자인팀 팀장은 “카카오웹툰은 그림과 대사라는 만화 본질에 집중하면서도, 역동적인 설계를 바탕으로 만화를 사랑하는 글로벌 작가와 독자들의 꿈을 담고자 다음웹툰 때부터 시도됐다”며 “이번 수상은 이런 오랜 노력과 비전이 인정받은 것으로, 앞으로도 카카오웹툰이 글로벌 창작자와 독자들에게 끊임없는 크리에이티브와 설렘을 전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앞서서도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브랜드 디자인과 앱 사용성을 인정받아 굵직한 상들을 거머쥔 바 있다. 2018년 카카오페이지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멜론 모바일 앱 본상 수상을 시작으로, 2019년 멜론 뮤직 서비스 브랜딩, 2020년 카카오페이지 브랜드 웹사이트와 브랜드 키트, 2021년 1theK 온라인 미디어 브랜딩 부문 등에서 수상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앞으로도 다양한 IP 사업과 글로벌 서비스 경쟁력을 위해 디자인 역량을 꾸준히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