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비전' 매출 50조 목표 달성 및 탄소감축성장 선언
김교현 부회장 “Green사업 확장으로 포트폴리오 개편할 것”

롯데케미칼 첨단소재 연구소.  ⓒ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 첨단소재 연구소. ⓒ롯데케미칼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롯데케미칼이 2030년까지 매출 목표 50조원을 잡고 미래먹거리인 수소 에너지와 배터리 소재 사업에 총 10조원을 투자해 미래 시장 선점에 나선다.

롯데케미칼은 19일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김교현 부회장(롯데그룹 화학군 총괄부회장)과 황진구 기초소재사업대표 겸 수소에너지사업단장, 이영준 첨단소재사업대표 겸 전지소재사업단장, 김연섭 ESG경영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롯데케미칼 2030 비전·성장전략을 발표했다.

‘2030 비전’의 핵심은 2030년까지 재무적 목표 매출 50조원 달성과 비재무적 목표 ‘탄소감축성장이다.

김교현 부회장은 “펜더믹 시대에 탄소중립 트렌드, 시장 내 역학관계 변화 등으로 화학사들에게도 근본적인 변화가 요구되는 시점”이라며 “2030 비전 달성을 위한 성장전략으로 범용 석화사업 및 고부가 스페셜티 사업의 확대를 추진하고, 수소에너지와 전지소재, 리사이클∙바이오플라스틱 등 Green 사업 확장으로 포트폴리오를 개편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와 동시에 에너지 효율 개선과 탄소포집기술(CCU) 적용을 확대하고, 신재생 에너지 도입 등 중장기 투자를 통해 탄소감축성장을 이루어 내겠다”고 강조했다.

롯데케미칼은 2030년 매출 50조 원 달성을 위해 범용 석화사업의 경우 지역다변화와 제품경쟁력 확대 등을 통해 매출액을 지난해 11조 원에서 20조 원으로 확대한다.

이어 고부가 스페셜티 사업은 기존 스페셜티 제품군 확대와 범용사업 제품의 고부가화, 바이오 소부장∙친환경소재 등 신규 사업군 진출을 통해 7조 원에서 18조 원 규모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특히 Green 사업은 총 11조원을 투자해 수소에너지 5조 원, 전지소재 5조 원, 리사이클∙바이오플라스틱 2조 원 등 매출 총 12조원 규모로 키우기 위한 전략과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이를 통해 2030년에는 고부가 스페셜티∙Green 사업의 비중을 전체 매출의 60% 비중으로 늘려 지속성장이 가능한 사업구조로 재편한다는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국내 수소 생태계 구축 및 수소 산업 주도권 확보를 위해 2030년까지 총 6조원을 투자한다. 이를 통해 120만 톤 규모의 청정수소 생산 및 매출 5조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향후 국내 수요 증가에 대비해 해외 청정 암모니아 도입을 적극 추진한다.

국내 수소 인프라 구축을 위해 롯데그룹 계열사 및 국내외 전략적 파트너와도 적극적으로 협업에 나선다. 연내 합작사를 설립하여 충전소 사업과 발전 사업을 추진하고 롯데그룹 내 계열사의 모빌리티 기반을 활용하는 등 수소 사업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황진구 단장은 “롯데케미칼의 네트워크와 투자 여력, 풍부한 글로벌 프로젝트 경험 등 강점을 살려 생산설비 투자부터 운송∙유통에 이르는 인프라 구축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고 대한민국 수소 산업 전 과정의 주도권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전지소재의 경우 리튬이온 배터리 4대 소재분야에 4조원, 차세대 배터리 분야 1조원 등 총 5조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밝혔다.

해외시장 진출도 적극 모색한다. 수입 의존도가 높고 고수익성이 기대되는 미국 배터리 시장 공략에 나서고자 미국 내 전지소재 사업을 총괄하는 현지법인을 2022년 상반기 내에 설립 예정이다.

나아가 차세대 배터리 사업 확대도 추진한다. 에너지 밀도 향상과 안전성 요구가 강화됨에 따라 미래솔루션으로 각광받는 리튬메탈 음극재, 액체전극, ESS 배터리 등의 자체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유망업체 발굴 및 지분투자를 통해 배터리 사업 다각화를 선제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롯데케미칼은 자원선순환 트렌드에 발맞춰 1조원을 투자해 리사이클·바이오 플라스틱 소재 사업 규모를 100만 톤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플라스틱 재활용 제품의 경우 2030년까지 단기적으로 전자, 자동차, 가전 등 고객사를 중심으로 PC, ABS, PP 등 기존 물리적 재활용을 통한 PCR 제품 판매를 44만 톤까지 확대한다. 중장기적으로는 재활용 페트(r-PET)등 화학적 재활용을 통해 41만 톤, 열분해 기술 상용화를 통한 PE∙PP 제품 15만 톤 생산을 추진한다.

바이오 플라스틱 소재도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여수공장에서 생산하는 바이오페트(Bio-PET)의 판매량을 현재 1.4만 톤에서 2030년까지 연산 7만 톤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생분해 폴리에스터인 PBAT 및 해양 생분해성 플라스틱 PHA 등 신규 바이오 플라스틱 사업도 검토할 것으로 밝혔다.

롯데케미칼은 2030년 탄소 배출량을 2019년 대비 25% 저감하고, 2050년에는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ESG비전도 공개했다.

2050년까지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사용한다는 국제 캠페인 'RE100' 가입도 추진한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