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 CI.  ⓒ마켓컬리
마켓컬리 CI. ⓒ마켓컬리

[시사프라임 / 김종숙 기자] 마켓컬리가 고객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충성고객 증가율과 신규 고객 재구매율 모두 큰 폭으로 성장했다고 19일 밝혔다.

월 15만원 이상 구매하는 '컬리 러버스' 고객 수는 2016년 이후 매년 2.8배씩 늘었고, 신규 고객 재구매율도 지난달 기준 77%를 기록했다.

마켓컬리는 고객의 전월 구매 실적에 따라 5단계의 컬리 러버스 등급을 부여한다. 등급에 따라 적립율, 쿠폰, 선물 등 혜택을 제공한다.

전월 실적 150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겐 '더퍼플', 100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퍼플' 등급을 적용한다. '라벤더'는 50만원 이상, '화이트'는 30만원 이상, '프렌즈'는 15만원 이상 구매고객에게 부여된다. 

컬리 러버스 최상위 등급인 더퍼플은 같은 기간 연평균 4배씩 성장했다. 그 다음 등급인 퍼플 또한 매년 평균 3.2배씩 증가했다.

월 구매액이 큰 고객의 증가율이 높은 것은 마켓컬리를 일상 장보기의 주 채널로 이용하는 고객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신뢰도가 매우 중요한 신선식품의 경우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한 경우 구매 채널을 쉽게 바꾸지 않는 것도 성장 비결로 꼽힌다.

이러한 신뢰도와 충성도가 비식품 구매로도 이어져 고객의 바스켓 사이즈를 키웠다는 게 컬리의 설명이다. 실제 뷰티 카테고리의 경우 2019년 대비 2021년 판매량이 14배가 늘었다.

컬리 러버스 뿐 아니라 마켓컬리를 새롭게 이용하는 신규 고객의 재구매율도 지속 상승하고 있다. 4월 1일 기준 신규고객 재구매율은 76.5%에 달한다. 2019년 61.2%, 2020년 65.2%, 2021년 71.3%로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3년간 약 15%포인트 증가한 셈이다.

전지웅 마켓컬리 마케팅팀 리더는 "7년 동안 1000만 명 넘는 고객이 마켓컬리 회원이 됐고, 마켓컬리를 더 자주, 더 많이 이용하는 충성 고객의 수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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