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2015년 EXO백현·BTS 정국 등 아이돌 스타들과 제작 참여

- 국민주도 ‘하나된 꿈이 하나의 코리아를 만든다’ 사회적 합의 이끌어

- 정상회담 주요 사진과 함께 남북정상회담 피날레 장식

- 탈진영 원칙, 아래로부터의 통일문화운동 추진

(2018.4.27, 판문점) ‘One Dream One Korea(이하 원드림원코리아)’가 27일 판문점에서 개최된 남북정상회담 피날레로 판문점에서 울려 퍼졌다.


한반도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평화의 미래 실현에 협력 의지를 담는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 축하 곡이 된 것이다. 노래는 환영만찬 직후 판문점 평화의집 마당에서 거행된 환송행사에서 남북정상회담의 기념 장면과 함께 배경음악으로 사용되었으며 남북정상회담 참가자들은 석별의 정을 나누었다.


새로운 세대까지 폭 넓게 부를 수 있는 새 시대 통일의 노래로 제작된 ‘원드림원코리아’는 2015년 한반도 분단의 아픔과 통일에 대한 열망을 주제로 김형석 작곡, 김이나 작사로 탄생했다.


음원 제작에는 EXO 백현, BTS 정국, Got7 영재, 걸스데이 민아, 레드벨벳 웬디, 소유 등 국내를 대표하는 K-pop 스타들뿐만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등 여야 대표도 참여해 직접 노래를 불렀다. 현재 통일부 컬러링으로도 사용될 만큼 그 음악성과 사회성이 높이 평가된 새시대 통일의 노래이다.


※ 뮤직비디오 참가자(총 28명, 가나다순 정렬)

강준우(장미여관), 규리(카라), 김무성(새누리당 대표), 김선재(SBS 아나운서), 김소현(뮤지컬 배우), 김조한, 김주우(SBS 아나운서), 김태균(컬투), 나윤권,문재인(새정치민주연합 대표) , 민아(걸스데이), 백현(EXO), 산들(B1A4), 소유(씨스타), 손준호(뮤지컬 배우), 솔지(EXID), 양파, 영재(GOT7), 예은(원더걸즈), 웬디(레드벨벳), 유경미(SBS 아나운서), 육중완(장미여관), 윤하, 정국(방탄소년단), 정찬우(컬투), 초아(AOA), 켄(VIXX), 홍용표(통일부장관)


원드림원코리아의 탄생은 한반도 위기를 타개하고 평화와 화해의 통일된 미래 국가 실현을 위해서는 1020세대가 분단과 통일 이슈에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는 국민의 열망이 그 배경이었다.


음악적 테마는 한국인의 꿈, 바로 ‘코리안드림’이다. 따라서 진영논리를 벗어나 ‘홍익인간’ 정신을 바탕으로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문화강국 실현을 위해 시민사회가 주도하는 캠페인의 주제곡으로 애창되었다.


2015년 광복70주년 기념사업으로 시민사회가 추진한 통일문화운동 캠페인에는 SNS 상에서 1020세대의 참여가 이어졌고 10월 3일 상암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4만5천명 관객이 운집한 가운데 24개팀의 K-pop 스타들이 참여한 ‘One K 콘서트’로 성료되었다.


2017년 캠페인은 세계 팝 프로듀서 계의 거장 ‘지미 잼&테리 루이스’가 2016년 8월 16일 뉴욕 UN 총회장에서 “한국판 WE ARE THE WORLD를 만들겠다”고 공식 발표한 뒤 본격화됐다.


프로듀서 ‘지미 잼&테리 루이스는 마이클잭슨, 머라이어케리, 조지마이클 등 글로벌 팝 아티스트들의 엘범을 프로듀싱한 프로듀서계의 거장이다.


그리고 ‘미녀와 야수’ 주제가를 부른 ‘피보 브라이슨’ 등 세계적 뮤지션이 참여하는 것과 더불어 세계 3대 스튜디오이자 유럽 최대 음반회사인 ‘메트로폴리스 스튜디오(Metropolis Studio)도 참가했다.


그리고 ‘One K 글로벌피스콘서트’가 싸이, 샤이니 B1A4, AOA, B.A.P, CNBLUE, 비투비 등이 출연한 가운데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되었다.


지미잼&테리루이스가 작사/작곡한 ‘코리안드림’은 피보브라이슨 외에 유로비전송 콘테스트 2위를 수상한 임다미, 정동하 그리고 보이스퍼가 불렀다.


‘One K 글로벌캠페인 2019’ 조직위원회는 오는 8월 ‘One Dream One Korea’와 ‘Korean Dream’ 그리고 ‘하나의 꿈’에 이어 20여 명의 K-pop 가수들이 참여하는 또 하나의 통일노래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 노래는 ‘One K 글로벌캠페인 2019’ 총괄감독을 맡은 김형석 작곡가의 재능기부로 제작된다. 그리고 통임염원 원케이뮤직페스티벌, 통일다큐멘터리 극영화 글로벌 개봉, 각종 예술 단체와 평화통일 콜라보레이션 행사도 준비된다.

한은남 편집장 enhanok70@hanmail.net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