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세대 인터페이스 적용해 전송 속도 2배 향상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삼성전자가 디스플레이 구동 반도체 'S6CT93P'를 공개하고 8K TV 시청자들의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해 TV시장 선도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8K 초고해상도 대형 디스플레이에 최적화된 USI-T 2.0 인트라 패널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IC(DDI) ‘S6CT93P’를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IC는 디지털 신호를 RGB 아날로그 값으로 전환해 디스플레이에 전달해주는 반도체로 디스플레이 구동에 필수적인 부품이다.

8K 구현을 위해서는 Full HD 대비 화소 수가 16배 증가된 고용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디스플레이 패널의 각 화소에 빠르게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S6CT93P DDI 제품에는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USI-T 2.0이 내장됐다. 기존 USI-T 1.0보다 전송 속도가 2배 향상되면서 8K의 초고해상도에서도 이미지와 동영상을 끊김없이 구현할 수 있다. 초당 4기가비트(Gbps)의 빠른 속도로 이미지 신호 전송이 가능하다는 게 삼성전자측 설명이다.

TV 제조사들이 고속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이 제품을 사용하면 TV 내부 데이터 전송 회선을 줄일 수 있어 더욱 얇은 두께의 베젤리스(Bezel-Less) TV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

또 S6CT93P 제품에 패널 개발을 훨씬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스마트 이퀄라이저’ 기능을 적용해 티콘과 각 DDI의 양방향 통신을 가능하게 해 티콘을 조절하면 각 DDI가 알아서 최적의 화질을 만들 수 있도록 제어할 수 있다. 티콘은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IC에 전달되는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을 조절하고 화질을 개선해주는 디스플레이용 반도체다.

삼성전자는 “개발자의 실수를 방지해 오작동 비율을 낮추고 TV 개발기간도 단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System LSI사업부 마케팅팀 허국 전무는 “4K를 넘어 8K 해상도의 대형 TV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초당4기가비트(Gbps)급의 고속신호 전송이 효율적이다”라며, “USI-T 2.0의 신규 고속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S6CT93P'를 통해 8K TV 시청자들의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시사프라임,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