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상생협력 상징성 및 청년 일자리 창출 효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수석부회장. ⓒ현대차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현대차 홍보모델을 자처한 결과일까. 광주지역 지방자치단체·노동계·시민단체 등 각계 대표 20여 명이 참여해 만든 잠정 합의안을 현대차가 수용하면서 광주형일자리가 본궤도에 올랐다. 이에 31일 오후 광주시청 1층에서 투자협약식을 갖는다.

현대차가 잠정합의안을 수용한 배경에는 정의선 현대차 총괄수석부회장의 의중이 반영된 결과라는 분석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혁신성장 가운데 수소경제 활성화의 전폭적 지원을 등에 업은 것 외에 숙원사업이었던 GBC 공사도 올 상반기 추진하면서 이번 정부의 수혜를 입은 현대차로선 광주형일자리 잠정합의안을 거부하기엔 쉽지 않았을 것이란 해석이다. 특히 광주형일자리가 노사상생형 일자리로 상징성이 큰 만큼 현대차가 이를 수용함으로써 얻을 상생협력에 앞장서고 있다는 이미지도 심어줄 수 있는 점도 수용 배경으로 꼽힌다. , 청년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점도 현대차 이미지에 긍정적 요소로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다. 광주형일자리 사업이 국내서 처음 시도하는 모델이라 리스크 우려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사업에 참여해 성공사례를 만들면 리스크를 줄이면서 제2,3의 모델을 만들 수 있는 기폭제 역할을 할 수 있다. 일단 현대차가 잠정합의안을 수용하면서 정 부회장이 성공 사례를 써 내려갈지 주목되는 가운데 현대차 노조의 반대를 설득할지가 관건으로 꼽힌다.

현대차 노조는 확대간부 파업을 시작으로 기아차노조 및 민주노총 금속노조와 함께 광주형일자리 공동투쟁을 전개해 나간다고 밝혔다.

광주형일자리는 완성차업체의 절반 수준의 임금을 받는 대신 정부와 지자체 주택 교육 의료 등을 지원한다. 초임 연봉 3500만원 수준에 근로시간은 주 44시간이다. 노사상생형 일자리로 광주형일자리는 첫 사례가 된다.

한편, 한국노총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식에 환영한다는 입장을 냈다. 한국노총은 입장문에서 “‘광주형일자리는 일자리 창출을 넘어 지역의 노사민정이 서로의 입장에서 한발씩 뒤로 양보함으로써 사회적으로 더 큰 걸음을 내딛게 되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적정노동시간과 적정임금의 보장, 노동기본권의 보호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