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당권 주자 6전대 일정 연기 안하면 후보 등록 안하겠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 흔들리는 표심 잡고자 대구 및 박정희 생가 방문

10일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긴급회동에서 전당대회를 2주 이상 연기하지 않으면 12일 후보 등록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 심재철·안상수·정우택·주호영 의원. ⓒ연합뉴스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자유한국당의 2·27 전당대회가 하필 27,28일 양일간 베트남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과 일정이 겹치면서 전당대회 일정 연기를 주장하는 당권 주자들과 일정 연기는 없다고 못박은 비상대책위원회간 힘겨루기가 어이지고 있다.

당권 주자 총 8명 가운데 기존 전대 일정에 동의하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김진태 의원을 제외한 6명이 보이콧을 시사하며 불참하겠다는 배수진을 친 상황.

홍 전 대표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심재철·안상수·정우택·주호영 의원 등 후보 6명은 전당대회를 2주 이상 연기하지 않으면 12일 후보 등록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10일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긴급회동에서 합의한 결과로 이날 회동에 참석하지 않은 홍 전 대표는 같은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당 선관위는 당초 일정대로 전당대회를 치루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연기 불사 방침이유로 오는 43일로 예정된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기간과 겹친다는 점이다. 당 선관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1야당의 당 대표 및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선거 일정이 흥행을 이유로 연기된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며 연기 불가 방침을 밝혔다.

당권 주자 6명이 전당대회 보이콧을 선언하고 후보 등록까진 이틀 남은 상황. 당 선관위가 일정을 연기하지 않을 경우 당권 주자 6명이 실제 보이콧으로 이어진다면 한국당 전당대회는 흥행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가뜩이나 제2차 북미정상회담으로 모든 시선이 쏠리는 상황에서 한국당 전당대회 관심이 적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황교안 전 총리가 당권을 거머쥘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오는 상황에서 6명 후보가 빠질 경우 맥 빠지는 전당대회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홍 전 대표를 비롯한 당권 주자 6명이 전대 일정을 연기하는 배경에 전대 흥행 우려를 내세우고 있지만 기존 일정대로 진행할 경우 황 전 총리를 표심에서 앞설 수 없다는 위기감이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지난 7일 박근헤 전 대통령의 호위무사로 알려진 유영하 변호사가 TV조선 TV조선에시사쇼 이것이 정치다에 출연해황 총리는 친박이 아니다고 비판에 나서면서 한국당 전대가 요동치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유 변호사 발언 이후 3일 만에 홍 전 대표를 비롯한 당권 주자 6명이 의기투합한 모습은 황 전 총리로 쏠렸다가 흔들리고 있는 친박 표심을 잡기 위해 일정 연기론을 내세우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8일 대구 서문시장을 방문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 ⓒ황교안 페이스북

한편, 황 전 총리는 유 변호사 발언 이후 8일 대구 서문시장을 방문한 데 이어 9일에는 박정희 대통령 생가 방문이 흔들리는 표심 잡기에 나섰다는 관측이다.

황 전 총리는 페이스북에서 “39년이 지난 오늘 대한민국 국민은 터전을 잃었고, 열정을 잃었고, 자신감을 잃었습니다. 기적의 역사가 지워지고 좌절의 역사가 쓰여지고 있다박정희 정신이 다시 절실해지는 이유라고 밝혔다.

한국당 한 중진의원은 비상대책위원회가 딜레마에 빠졌다전대 일정을 연기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당권 주자 6명이 실제 보이콧에 나서면 전대 흥행에 악재에다 황교안 전 총리를 위한 전대로 전락할 수 있다는 비판과 함께 지도부 책임론에 휩싸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