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의원 포스코 사건 축소, 은폐하려 했다

최정우 회장에게 사과 및 배상 장례절차 요구

▲포스코 산재은폐 진상조사 촉구 기자회견. ⓒ추혜선 의원실

[시사프라임/ 박선진 기자] 포스코에서 발생한 직원의 사망과 관련 산재사고 은폐의 의혹이 있다며 특별근로감독과 국회차원의 진상조사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2일 국회 정론관에서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노동인권실현과 경영민주화를 위한 포스코바로잡기운동본부, 민주노총전국금속노동이 포스코에 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재해 사망사고를 지병에 의한 사망사고로 사건의 진실을 조작하고, 은폐하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 단체는 포스코에 조작, 은폐에 가담한 자들을 모두 밝혀 상응하는 엄중한 책임을 묻고, 최정우 포스코 회장에게 고인과 유가족 및 국민들에게 산재은폐 사건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와 완전한 배상 및 장례절차 등을 요구했다. 또 포스코에 대한 특별근로감독과 국회차원의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국과수의 공식적인 부검 소견서가 나오기 전까지 포스코측의 사과나 배상 및 장례절차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포스코바로잡기운동본부 박충일 집행위원장은 국과수나 노동부에서 이건 산재라고 판명했음에도 국과수의 공식적인 부검 소견서가 나와야만 배상 및 사과에 나서겠다는 게 포스코측의 공식 입장이다그 사이 유가족들은 어디에다 하소연도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추혜선 의원은 유족과의 현장검증 시 사측이 처음 보여준 사고 장소는 안전통로였지만 2차 현장검증에서는 피해자가 점검 중이었던 12번 하역기 크레인 위로 사고 장소를 번복했다고인이 사고 당시 입었던 작업복은 찢어져있고, 크레인의 기름이 묻어있기까지 했습니다. 이렇게 이상한 점이 많았음에도 포스코는 산업재해의 흔적이 없다며 심장마비만을 사인으로 두고 사건을 축소, 은폐하려 했다고 강노높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