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518망언당사자 중앙윤리위원회에 회부

김무성서청원 등 한국당 내 중진들도 비판 가세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 [사진 / 시사프라임 DB]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518 폄훼 발언으로 광주 및 각계 시민단체, 정치권까지 나서 자유한국당에 십자포화를 쏟자 그제야 상황을 인식하고 논란 관련자인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당 중앙윤리위원회에 회부하며 수습에 나섰다. 논란이 일었을 당시 당 지도부가 확실히 선을 그어야 했음에도 비박계 좌장인 김무성 의원과 친박계 좌장격인 서청원 의원까지 비판에 나서자 수습책을 꺼내놓았지만 뒷북 대처라는 비판이 잦아들지 않는 분위기다. 당 지도부가 상황을 안일하게 판단해 사태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12일 김병준 한국당 비대위원장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차원의 조사 결과, 공청회 행사 발제 내용은 일반적 역사해석에서 있을 수 있는 견해 차이 수준을 넘어 입증된 사실에 대한 명백한 허위 주장이라며 이는 민주화 운동인 518 성격을 폄훼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의 비대위원장으로서 이 문제를 중앙윤리위에서 엄중히 다룰 것을 요청하고자 한다며 논란의 당사자인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당 중앙윤리위원회에 회부했다.

김 위원장이 언급한 윤리위 회부 조치는 당 지도부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화를 키운 것에 대한 뒤늦은 수습책이다. 지난 8518 진상규명 공청회에서 ‘518은 폭동이고 ‘518 유공자는 괴물집단이라는 망언 논란이 발생한 이후 10일 김 위원장은 페이스북에 “ 5.18은 광주 시민만의 아픔이 아닙니다. 우리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아픔이다면서도 역사적 사실에 기반을 둔 자유롭고 활발한 논쟁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아직 밝혀지지 않은 역사적 사실을 규명하는 작업도 필요하다고 발언해 논란을 자초했다. 상황이 이러자 광주 및 각계 시민단체에서 한국당 규탄에 나서고,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이 해당 논란 당사자인 3인에 대한 의원직 제명 움직임이 이는 등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면서 코너에 몰리게 됐다.

한국당 내에서도 논란 당사자 의원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까지 터져 나왔다. 비박계 좌장이며 6선 중진으로 민주화추진협의회(민추협) 출신인 김무성 의원은 어제(11) 관련 입장문에서 지금 일부 인사는 39년 전 일어난 광주민주화운동과 관련해 전혀 근거도 없는 북한군 600명 침투설을 퍼뜨리고 있다이번 발언은 자유한국당이 지향하는 자유민주주의 가치에 전혀 부합하지 않으며 역사의 진실을 외면한 억지주장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서청원 의원도 어제 (11) “5.18은 숭고한 민주화 운동이다. 객관적인 사실을 잘 알지 못하는 일부 의원들이 보수논객의 왜곡된 주장에 휩쓸렸다고 생각한다해당 의원들은 이 기회에 이런 생각을 바로잡고 국민 앞에 간곡하게 사과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번 사태를 두고 ‘518 망언발언이 민의를 대표하는 국회의 국회의원의 입에서 나왔다는 점에서 파장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이미 518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숭고한 시민들이 나선 민주주의의 상징을 폄훼한 당사자가 국회의원이라는 게 국민적 공분을 산 배경이다. 일각에선 전당대회를 앞두고 보수층 결집으로 한국당의 지지율이 상승하자 지지율에 취해 당 지도부가 어정쩡한 태도를 취한 것도 사태 화산에 한 몫 했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