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간 넘는 ‘5G 가상현실서비스

반도체 공장 라인에 들어가는 AI 기술 공개

SK텔레콤 「MWC19」 전시관 조감도 ⓒSKT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SK텔레콤이 25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하는 MWC19에서 한국 5G 리더십을 알리고, 앞선 기술력과 서비스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5G · 미디어 생태계확장에 나선다.

17SK텔레콤에 따르면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은 MWC19개막 전날인 24일 바르셀로나에서 한국을 대표하여 세계통신사업자연합회(GSMA) 보드미팅에 참석해 SK텔레콤의 로밍 혁신성과를 공유하고, 글로벌 통신사들의 동참을 유도해 글로벌 5G·미디어 연합군확대 나선다. MWC19에선 시공간 넘는 ‘5G 가상현실서비스 및 반도체 공장에서 활약하는 AI 기술을 공개한다.

박 사장은 5G 상용화와 함께 시작한 B2B 서비스 ‘5G 스마트팩토리및 세계 최초 ‘5G스마트오피스성공 사례와 조만간 출시할 5G 서비스 청사진도 제시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25MWC 핵심 전시장인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3홀 중심부에 604(183) 규모의 대형 전시관을 마련하고, 5G로 초연결되는 가상현실 스마트라이프 스마트팩토리 모빌리티 등을 공개한다. 올해 MWC 지능형 연결(Intelligent Connectivity)’을 주제로 5G, AI, 사물인터넷으로 가능해진 초연결 사회의 비전을 제시한다. 이번 행사에는 세계 200개국 이상 ICT산업 관계자 107천명이 참가할 전망이다.

SK텔레콤은 현실과 가상공간을 넘나드는 ‘5G 하이퍼 스페이스 플랫폼을 최초 공개할 예정이다. 이 플랫폼은 현실을 정밀하게 복제한 가상 공간을 만든 후, 가상 공간에서 한 활동을 그대로 현실 세계에 반영한다.

예를 들어, VR기기를 착용한 체험자는 호텔이나 쇼핑몰을 그대로 복제한 가상공간에서 룸과 레스토랑을 살펴보고 실제 예약까지 할 수 있으며, 가상의 오피스에서 동료와 회의하며 만든 데이터를 현실 세계의 회의실로 옮겨올 수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반도체 공장 라인에 적용돼 불량률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는 AI 기술 세계 최초 5G상용 솔루션인 ‘5G-AI머신비전개인의 삶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바꿔주는 신규 블록체인 서비스 자율주행용 인포테인먼트, 보안 기술 등 다양한 기술 · 서비스도 MWC를 통해 소개한다.

SKT은 "SK텔레콤은 세계 최초 5G를 선보인 이후 전세계에서 5G, 미디어, 서비스 협력 요청이 쇄도하고 있어, MWC에서 성과가 가시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