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한진그룹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한진칼의 2대주주인 KCGI가 지난 13일 한진그룹이 발표한 한진그룹 중장기 Vision 및 한진칼 경영발전 방안에 대해 시장의 신뢰를 얻을 수 없는 미봉책이라고 평가했다.

KCGI18일 입장문에서 기존 경영진의 연임 및 대주주 이익보호를 위한 위기 모면을 위해 급조된 임기응변이라며 이같이 진단했다.

KCGI위기의 본질은 외면한 채 단기차입금 증가와 자산재평가라는 수단으로 상법상 감사제도를 무력화하고, 의미 없는 배당성향 증대와 부채비율 급등을 야기할 수 있는 방안 등으로 위기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모순되는 내용을 발표한 것이 아쉽다고 진단했다.

KCGI가 한진그룹 및 한진칼의 경영발전을 평가절하한 이유는 KCGI가 제시한 한진그룹의 신뢰회복을 위한 프로그램 5개년 계획에 크게 못 미쳤다는 판단에서다.

그러면서 한진그룹 중장기 Vision 및 한진칼 경영발전 방안에 대한 3가지 문제점을 지적했다. KCGI“16.5조 원의 매출을 22조 원으로 30%이상 늘리는 것은 비행기를 추가 도입하거나 호텔에 추가적인 투자가 필요해 차입금이 늘어나게 된다대한항공 부채비율이 747%로 과도한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외형 확장에 대한 욕심을 버리지 못하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이어 땅콩회항 사태 이후 오히려 노동여건은 크게 악화되고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기재 숫자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의 근무 강도, 복지 및 안전에 대한 개선 노력은 보이지 않고 있어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 “대주주에 종속된 이사회로는 견제와 균형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사외이사 수를 기존 3인에서 4인으로 늘리고, 지난해 경영실적 확정으로 자산총액 2조원 초과시 상법에 따라 이사회 내 감사위원회를 설치 등의 지배구조 투명성 강화 방안도 지적했다. KCGI감사위원회는 한진칼이 단기차입금 증액 결정으로 인위적으로 자산총액을 2조원 이상으로 늘려 설치하게 된 것으로 KCGI가 제안한 감사선임을 저지하고 지배주주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편으로밖에 볼 수 없다감사위원회가 비지배주주들이 추천한 사외이사들로 구성돼 독립성을 갖고 활동하지 않는 한 한진그룹 경영 투명성이 실질적으로 증대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위원회 구성원의 과반수이상을 사외이사로 구성하겠다는 것도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도입은 법령상 의무사항을 충족시킨 것일 뿐 한진그룹의 자발적인 지배구조 쇄신안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했다.

이에 KCGI는 상법상 주주로서의 감시자 역할을 장기간에 걸쳐 해 나갈 것이며, 단기이익에 급급하여 矯角殺牛(교각살우)의 잘못은 범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에 KCGI는 한진그룹의 발표가 시장의 신뢰를 얻을 수 없는 미봉책이라 판단하고 지속적으로 대주주 일가와 석태수 부회장의 진정 어린 반성과 함께 회사의 신뢰가 회복되고 이를 통해 기업가치가 회복될 수 있을 때까지 P&W 엔진, 항공기 감가상각 및 직원 만족도 관련된 정보공개 요청 및 문제제기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대신지배구조 연구소도 이날 지난 13일 한진그룹이 발표한 경영발전 방안이 주주 눈높이에 못 미치고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안상희 본부장은 “2018년 배당성향 확대와 일부 유휴자산 매각 등은 주주가치 측면에서 긍정적인 것으로 판단된다면서도 위원회와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등의 도입 자체만으로 이사회 및 감사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충분한 조건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에 안 본부장은 이사회 및 감사(위원회)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리스크관리위원회 설치 총수일가가 겸임하고 있는 일부 계열사의 대표이사(CEO)와 이사회의장(BOD) 분리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1)의 분리선출 전자투표제 등의 도입 및 실시를 제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