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블랙리스트는 '체크리스트' 해명에 비판

검찰 수사 즉각 착수해줄 것 촉구 운명 달려

인사수석실 즉각 압수수색 전원 출국금지 조치해야

▲한국당 비대위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는 김병준 비대위원장 [사진 / 시사프라임 DB]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청와대가 환경부 블랙리스트는 '체크리스트'였다고 해명한 것에 대해 일제히 비판하며 파상 공세를 퍼부었다.

김병준 비생대책위원장은 21일 비대위 회의에서 환경부 블랙리스트 체크리스트라고 하는데 우리가 블랙리스트라고 해서 만든 경우를 봤나라며 국민을 바보로 알아도 유분수지 이런 궤변이 어디 있나라고 꼬집었다.

지난 20블랙리스트라는 먹칠을 삼가 달라는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발언에 대해 김 위원장은 “‘체크리스트라고 하면 그렇게 알라라는 검찰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라며 이번이 정치 검찰의 오명을 벗을 수 있는 기회다. 지난 정부보다 더 심한 리스트를 작성했는데 그냥 넘어간다면 검찰도 무너지고 국가도 무너진다고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비대위 회의에서 어제 청와대는 체크리스트였다는 말장난만 늘어놓고 있다“‘내책남불이라는 새로운 닉네임을 얻었다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검찰은 환경부 전 장관을 출국금지 조치했지만 환경부장관이 끝이 아니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는 일이라며 환경부뿐만 아니라 다른 부처 330개 기관에서 광범위하게 일어난 블랙리스트에 대해서 검찰이 수사를 즉각 착수해줄 것을 촉구한다. 제대로 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 검찰의 운명이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도 청와대가 환경부 블랙리스트는 '체크리스트'해명에 대해 이전 정부와 판박이라며 비판대열에 동참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이 터진 후에 보여준 박근혜 정권의 대응방식과 너무나 닮았다김태우 씨의 폭로로 의혹이 발생하자 처음에는 강력하게 부인하고 정쟁으로 몰아갔다가 사실이 조금씩 드러나자 모르쇠로 일관하며 강하게 변명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태경 의원은 청와대 인사수석실 즉각 압수수색하고 전원 출국금지 조치해야 한다합법적 체크리스트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블랙리스트 작성과 표적감사가 환경부 말고도 모든 부처에서 다 있었다는 걸 스스로 고백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 환경부에서만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다른 부처에서는 체크리스트 없이 일하지 않았을 것 아닌가라며 검찰이 규정하고 있는 블랙리스트는 행정부 전체에서 자행된 조직적 범죄라는 것을 자인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