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무일 총장 만나려 했지만 못 만나 강한 유감

한국당 대검 점검에 홍영표 법치주의 정면 도전

▲26일 대검찰청에 항의방문한 자유한국당.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소속 의원 20여명이 26일 오전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했다. 문재인 정부의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증폭되고 있어서다. 문무일 검찰총장을 만나 철저한 수사 촉구를 전달하려 했지만 문 총장의 일정상 만나지는 못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검찰총장 측에서 어제 분명히 오늘 오전에 일정 없다는 것을 답변해놓고도 이 자리를 피한 상태라며 결국 수사를 축소하고 지연하고 있다는 질타에 도망간 모습을 보인 것 아닌가 해서 매우 유감스럽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된 김태우 사건, 그리고 손혜원 사건에 대해서 조속하고 철저히 수사를 해달라고 촉구했다.

김도읍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장은 검찰수사는 답보 상태이다. 저희들이 도무지 검찰수사를 신뢰할 수 없는 상황까지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도읍 단장은 조국 민정수석이 검찰 수사팀에 대해서 통제가 되지 않는다는 발언은 통제해왔던 내용, 시도에 대해 분명히 조국 수석은 밝혀야 한다이 사안은 엄청난 국기문란 행위라고 비난했다.

항의 방문 이후 자유한국당은 대검찰청에서 간단한 의원총회를 진행하고 국회로 복귀해 긴급 의원 총회를 열었다. 나 원내대표는 오늘 대검찰청을 방문한 자유한국당은 오늘의 사태를 검찰총장 도피사건으로 규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수사에 당당하지 못하고 청와대에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을 자인한 사건이었다검찰은 대통령과 청와대만 두렵고 국회와 국민은 안중에 없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유한국당이 검찰총장실을 점거하는 헌정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졌다법치주의에 대한 정면 도전이자 검찰이 자유한국당 요구대로 해야 한다는 겁박 행위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