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회담에서 비핵화 성과 시각차 드러나

▲제 2차 북미정상회담 단독회담 ⓒ트럼프 대통령 트위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2차 북미정상회담 공식 일정에 돌입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비핵화 성과물에 대해 시각차를 드러냈다.

28(현지시간) 오전 단독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최종적으로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말고도 많이 만날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종 핵담판에 돌입하며 하노이 선언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 이목이 쏠린 가운데 김 위원장은 이번 회담에서 성과물을 내려고 하는 반면에 트럼프 대통령은 서두르지 않겠다는 말을 여러번 반복하며 협상 기대감을 낮추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김 위원장은 우리 많이 노력도 해왔고 이제 그것을 보여줄 때가 됐다고, 보여줄 때가 와서 이렇게 마주 걸어서 베트남 하노이에 와서 이틀째 지금 훌륭한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오늘도 역시 훌륭한 최종적으로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말고도 많이 만날 거라 생각한다어떤 합의 이후에도 우리는 계속 만남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속도가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중요한건 핵실험, 로켓 실험 전혀 없었다는데 대해서 김 위원장께 감사드린다저는 서두를 생각은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