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0주년 3.1절 기념식에서 3‧1운동정신과 국민통합 강조

 

1일 광화문 광장에서 개최된 제100주년 3.1절 기념식에서 만세를 외치는 문 대통령 내외. ⓒ청와대
1일 광화문 광장에서 개최된 제100주년 3.1절 기념식에서 만세를 외치는 문 대통령 내외. ⓒ청와대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한반도체제’로 담대하게 전환해 통일을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일 광화문 광장에서 개최된 제100주년 3.1절 기념식 기념사에서 “‘신한반도체제’는 우리가 주도하는 100년의 질서”라며 “국민과 함께, 남북이 함께, 새로운 평화협력의 질서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이같이 말했다.

이날 문대통령은 신한반도체제는 평화공동협력체와 경제협력공동체를 언급하며 이를 위해 3‧1운동정신과 국민통합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신한반도체제’는 대립과 갈등을 끝낸, 새로운 평화협력공동체”라며 “우리의 한결같은 의지와 긴밀한 한미공조, 북미대화의 타결과 국제사회의 지지를 바탕으로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 ‘신한반도체제’는 이념과 진영의 시대를 끝낸, 새로운 경제협력공동체”라며 “한반도에서 ‘평화경제’의 시대를 열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의 재개 방안도 미국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핵화가 진전되면 남북 간에 ‘경제공동위원회’를 구성해 남북 모두가 혜택을 누리는 경제적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며 “남북관계 발전이 북미관계의 정상화와 북일관계 정상화로 연결되고, 동북아 지역의 새로운 평화안보 질서로 확장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