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라인 교체 검토해야”주장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진 / 시사프라임DB]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사진 / 시사프라임DB]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과 참모진이 영변 외 추가 핵시설을 알았다면 ‘대국민 사기극’이고 몰랐다면 외교 무능이자 안보 무능, 외교 대참사”라고 비난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영변 외 추가 핵시설의 존재를 알고 있었는지, 모르고 있었는지 묻고 싶다”며 이같이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지금 회담 결렬에서 나타난 것을 보면 심각한 입장 차이, 의견 차이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우리 정부가 소외된 것을 알 수 있었다”면서 “이번 미북정상회담 과정에 개입한 외교안보라인 교체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미 군사훈련을 키리졸브, 독수리 훈련 중단하겠다 발표한 것에 대해선 “한미연합 태세를 심각하게 흔드는 것으로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내대표는 “북한이 원하는 것은 한국의 무장해제다. 결국 북의 비핵화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무장해제로 가는 것으로 보여진다”며 “실질적인 방어력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으로 재검토 해야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아울러 그는 “정부 논리대로 한반도 비핵화를 견인하기 위해 연합훈련을 안 한다고 한다면, 앞으로 북한이 ‘조선반도 비핵화를 위해 주한미군을 감축·철수해야 한다’고 하면 정부가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묻고 싶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