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차원 협력해 미세먼지 비상한 조치주문



조명래 환경부 장관으로부터 미세먼지 대응 방안과 관련한 긴급 보고를 받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으로부터 미세먼지 대응 방안과 관련한 긴급 보고를 받고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 대용량의 공기정화기를 빠르게 설치할 수 있도록 공기정화기 보급에 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6시부터 집무실에서 조 장관에게 50분간 보고를 받고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 공기정화기를 설치하고는 있으나 너무 용량이 적어서 별 소용이 없는 곳이 많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적어도 아이들이 실내에 들어가면 안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명래 환경부장관은 이날 문 대통령에게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며 차량운행 제한, 석탄발전 상한제약, 미세먼지 배출시설의 가동시간 조정 등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겠다고 보고했다. 또 살수차 운행 확대 등 당장 시행할 수 있는 긴급조치도 펴나가겠다고 보고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국민들의 요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때는 정부가 장기적인 대응책에만 머물지 말고 즉각적으로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비상한 시기에는 비상한 조치를 취하는 게 정부의 책무라며 강력한 대응을 지시했다.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미세먼지 대책은 환경부 혼자 힘으로는 안 되는 일이니 모든 부처의 협조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대통령과 총리의 힘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이 강력 대응을 지시하면서 범정부 차원의 미세먼지 대책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특히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를 중심으로 공기정화기의 대대적인 교체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긴급점검회의를 열고 기존의 대책에 대한 이행상황 점검과 추가적으로 필요한 조치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교육부는 유치원과 학교의 공기정화장치 설치 운영에 대해 점검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