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 패스트트랙, 반대 VS 찬성 격론 끝내 합의 도출 실패
유승민 "선거법은 패스트트랙으로 가지 않도록 해달라 요구"
'한지붕 두가족' 바른미래당 노선 갈등 격화 결별 수순 전망

 

작년 2월 13일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합친 바른미래당 출범식. [사진 / 시사프라임 DB]
작년 2월 13일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합친 바른미래당 출범식. [사진 / 시사프라임 DB]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으로 합쳐진 바른미래당이 선거제도 개편 패스트트랙 추진을 두고 '내홍' 이 격화되면서 둘로 쪼개지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이 지난 17일 선거제 개혁안에 합의했지만 20일 열린 바른미래당 의총에서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이 제동을 걸면서 선거제 개혁안 패스트트랙 지정이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 특히 이번 선거제 개혁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리는 것에 부정적 의견을 피력해온 당내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이 반대 의사를 명확히 하면서 잠잠했던 노선 갈등이 폭발해 당내 분위기는 어수선하다.

두 정당이 합쳐져 바른미래당으로 탄생했지만 확연이 다른 두 노선 탓에 태생적 한계가 이번에 확연이 드러났다.

이날 바른미래당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의원총회를 열고 4시간40분간 마라톤 회의를 진행했지만 당내 이견을 하나로 모으는 데 실패했다. 오히려 격론만 오고가며 당내 '내홍'만 키웠다는지적이다.

선거법 패스트트랙 추진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면서 여여4당이 추진 중인 선거제 개혁안 패스트트랙 지정은 표류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날 의총에 참석한 유승민 전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선거법 패스트트랙은 안 된다는 얘기를 분명히 (의총에서) 했다"며 "선거법과 국회법은 지금보다 훨씬 다수당의 횡포가 심할 때도 숫자의 횡포로 결정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는 공수처와 검경 수사권 2가지는 충분히 우리 당의 안을 내고 패스트트랙도 태울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선거법은 그렇게 하면 안 된다"며 "선거법은 패스트트랙으로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을 당의 입장으로 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당내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은 선거제 개혁안을 패스트트랙에 태우는 것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찬성을 원하는 당내 국민의당계 의원들은 패스트트랙 강행에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일단 논의는 이어가기로 했지만 불씨는 여전해 이번 주까지 패스트트랙에 태울 가능성은 현재로선 낮아 보인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시선이다.

이런 바른미래당 내홍 격화에 미소짓는 쪽은 자유한국당이다. 선거제 및 개혁3법을 패스트트팩에 태우는 것에 '반대한다'는 당론을 정하고 '의원직 총 사퇴'까지 꺼내들며 배수의 진을 친 자유한국당은 여야4당의 공조에 균열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을 향해 "패스트트랙에 참여하지 말아달라고 박수를 보내자”고 한 나경원 원내대표의 발언은 이같은 균열을 노려 더불어민주당 중심의 선거제 개혁안 및 개혁3법을 무력화하려는 시도가 다분했다.

결국 '보수통합'의 기치를 내걸고 있는 자유한국당은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을 흡수하려는 시도라는 분석이다. 그래서 이날 바른미래당 의총에서 격론이 오가며 내홍만 격화되면서 '한지붕 두가족' 살림도 내년 총선이 다가올수록 탈당이나 분당 사태로 이어질 것이란 일각의 조심스런 전망이 꾸준히 제기됐다.

그러나 일단 탈당론은 선을 긋는 모양새다. 지상욱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지난번 의총에서도 강력하게 반대한 분은 있지만 탈당을 거론한 분은 한 분도 안 계셨다”고 말했다. 이날 유 전 대표 역시 기자들의 질문에 "여기까지 하자"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