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성장세가 둔화, 투자 부진 지속으로 경제성장 약화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올해 경제성장률이 지난해 보다 대폭 하락해 2.4%에 머물 것이란 연구 결과 전망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KERI 경제동향과 전망, 2019년 1/4분기' 보고서를 통해 수출부문 둔화로 올해 경제성장률이 2.4%에 머물 것이라고 24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경제성장률(2.7%) 보다 0.3% 하락한 수치다.

경제성장을 견인해 오던 수출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투자(건설+설비)부진의 지속이 경제성장 흐름 약화의 주요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한경연은 “지난해 경제성장을 견인해 왔던 수출부문 증가세 둔화가 성장률 저하의 주요한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수출 증가율은 2.9%로 크게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3.9% 보다 1.0% 하락한 수치다. 글로벌 경기하락에 따른 주요 수출 상대국들의 성장률 감소, 미·중 무역갈등의 장기화, 반도체 단가의 급격한 하락 등 전반적인 교역조건이 악화 될 것이란 전망에 따른 것이다.

투자 위축도 성장률 하락의 주요요인으로 지적됐다. 설비투자는 기존 증설설비에 대한 조정, 성장둔화에 따른 증설유인 부족, 그리고 금리상승으로 인한 자금조달 부담상승 등으로 금년에도 마이너스(-)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건설투자는 정부의 부동산 억제정책과 SOC예산 감축에 기인하여 감소폭이 -5.0%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민간소비도 회복세 둔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분석됐다. 정부의 지속적인 소득지원 정책에도 불구하고 소비심리 악화, 가계부채원리금 상환부담 증가, 자산가격 하락의 영향으로 지난해보다 0.2%p 감소한 2.5%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대내적으로는 자산가격 급락, 고용시장 악화 및 명목임금상승률 둔화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노동시장 유연성 약화에 따른 생산성 하락이, 대외적으로는 주요국들의 성장률 하락, 반도체단가 급락, 국제자본시장 불확실성 증대, 무역마찰 장기화로 인한 교역조건 악화 가능성 등이 성장의 하방위험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