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깃털보다 몸통 드러내야”
정의당 “檢, 철저한 수사 통해 밝혀야”

김은경 전 장관 [사진 / 시사프라임DB]
김은경 전 장관 [사진 / 시사프라임DB]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검찰이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전격 청구하면서 여야의 반응은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의 영장청구에 유감을 표하며 재판부의 공정한 판단을 주문한 반면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검찰의 철저한 수사 및 윗선을 밝혀야 한다는 반응을 내놨다.

지난 22일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주진우 부장검사)는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고발된 김 전 장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검찰의 이번 영장 청구는 지금까지 전례가 없을 뿐만 아니라 대통령 인사 권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다”며 “검찰이 이날 김 전 장관을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의 혐의로 구속 영장을 청구한 데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임면권을 갖고 있는 공공기관장을 청와대와 해당 부처가 협의하는 것 역시 지극히 당연하다”며 “재판부가 관련법에 따라 공정한 잣대로 판단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여당이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방어막을 친데 반해 야당은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위선이 누구인지 배후를 밝히라며 청와대를 압박했다.

자유한국당 김현아 원내대변인은 구도 논평에서 “환경부 블랙리스트 윗선은 누구인가”라며 “환경부 블랙리스트의 명확한 혐의와 정황들이 드러나는데도 청와대는 체크리스트일 뿐이라고 지록위마(指鹿爲馬)의 변명을 하며 사실상 검찰을 압박했다”고 질타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어 “이 정부가 그렇게 비판하면서 수사하고 처벌한 전형적인 블랙리스트이며 낙하산 불법 특혜 채용”이라며 “어느 국민도 환경부 블랙리스트가 김 전 장관의 단독 범행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번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는 지당하다며 ‘깃털’보다 ‘몸통’을 드러내야 한다고 청와대를 정조준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지시대로 한’ 김 전 장관은 억울할 것이다. 김 전 장관 스스로 밝힌 것처럼 무슨 권한이 있겠는가”라며 “결국 청와대가 핵심이자 ‘몸통’”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인사수석실과 민정수석실에 대한 직접적이고도 신속한 수사 및 집행이 이뤄져야 한다”며 “‘깃털’보다 ‘몸통’을 드러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적폐를 청산하기 위한 과정이었는지, 또 다른 적폐를 쌓고 있던 과정이었는지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구도 논평에서 “이 문제에 대해 청와대는 물론 정부는 엄정한 자세를 취해야 할 것”이라며 “자칫 오얏나무 아래 갓끈을 매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법은 만인 앞에 추상같아야 한다”며 “사법부가 잘 판단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