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총 방아쇠 건 무장경호원 대동… 충격과 경악”
김의겸 “기본 경호 수칙… 이전 정부에서도 똑같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 칠성종합시장을 방문해 상인들과 만나고 있다. (출처: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 칠성종합시장을 방문해 상인들과 만나고 있다. (출처: 청와대)

[시사프라임/임재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서해수호의 날인 지난 22일 기관총으로 무장한 경호원을 대동한 채 대구 칠성시장에 방문했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기관단총을 꺼내들고 방아쇠에 손가락을 건 경호원을 대동해 대구 칠성시장을 찾았다”며 “이번 정부의 경호 구호가 ‘열린 경호’였는데, 이것이 그들이 말하는 열린 경호, 낮은 경호, 친절한 경호인가”라고 비판했다.

민 대변인은 “역대 대통령 취임식에서도 기관총은 전용 가방 속에 감춰둔 채 경호를 진행해 왔다”면서 “민생시찰 현장, 그것도 서해수호의 날 추모식 행사에 빠지면서까지 기획 방문한 대구일정에서 기관단총 무장 경호원을 대동했다는 사실 자체가 충격이며 경악할 일”이라고 비난했다.

민 대변인은 “대통령 근접경호시 무장테러 상황이 아니고서는, 기관총은 가방에 넣어둬 대중의 가시적 탐색이 불가능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경호 관례라고 한다”며 “이 정권의 입장에서는 대구 칠성시장이 무장테러 베이스캠프라도 된다는 것인가”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구시민과 시장상인들의 눈에 적나라하게 바라다 보이는 그 앞에서 기관단총을 꺼내들고 방아쇠에 손가락을 건 채로 근접경호를 시킨 사유가 무엇이며, 지시한 최종 윗선은 누구인지 청와대는 소상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앞서 문 대통령의 칠성시장 방문 당시 청와대 경호원이 기관총을 들고 있다는 사진이 확산되자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경호수칙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기관총을 들고 경호한 사람은 경호처 직원이 맞다고 인정했다. 다만 무장테러 상황이 아니면 기관총을 가방에서 꺼내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선 “사전에 아무런 검색도 할 수 없고, 무슨 상황이 발생할지도 모르는 게 시장 방문”이라며 고도의 무장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뿐만 아니라 시장 상인들도 함께 보호하는 것으로 경호의 기본 수칙”이라며 “이런 대응은 문재인 정부에서뿐만 아니라 이전 정부에서도 똑같이 해온 교과서적 대응”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