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50여개 단체 '11.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 구성
범시민대책위 결성에 기존 피해자 시민단체 강력 반발
대표성 두고 뒷말 나와…촉발 지진 책임 놓고 여야 신경전

지난23일 포항지역발전협의회 회의실에서 포항의 50여개 단체들이 '포항 11.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를 구성하고 지난 23일 출범식을 가졌다.  ⓒ범대위 제공
지난23일 포항지역발전협의회 회의실에서 포항의 50여개 단체들이 '포항 11.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를 구성하고 지난 23일 출범식을 가졌다. ⓒ범대위 제공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백다솜 기자] 경북 포항 지진 대책을 마련하려는 범 시민대책 기구가 갑자기 출범하자 그동안 손해배송 소송을 준비해온 포항지진 범시민대책본부(범대본)이 즉각 항의하며 벌서부터 대책 마련을 위한 잡음이 일고 있다. 이외에도 정치권에선 지진 책임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50여개 단체들이 '포항 11.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를' 구성하고 지난 23일 출범식을 가졌다. 그러나 그동안 지열발전소에 의한 지진을 주장해 오며 손해배상 소송을 주도해온 범대본을 배제한 채 대책기구를 꾸린 것에 뒷말이 나오고 있다.  지진 직후부터 1년 넘게 범대본이 피해소송을 주도해왔다는 점에서 갑자기 급조된 범대위가 대표성을 띨 수 없다는 것이다.

범대위은 법률지원단을 구성하고 복잡한 소송절차를 줄일 수 있도록 특별법 제정 및 범 정부차원의 대책기구를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또, 청와대 국민청원, 특별법 제정 국민서명운동, 청와대·중앙부처·국회 방문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다음달 2일에는 육거리에서 11.15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해 범시민궐기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갑자기 급조된 범대본 기구에 범대본은 이날 즉각 성명서를 발표하고 “추운 겨울 지열발전소가 원인이라는 전단지를 돌리고 서명을 받았던 범대본 등 시민단체들에게는 범대위에 참가하라는 말도 없이 대표성을 가진 시민단체를 발족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모성은 포항지진 범시민대책본부 공동대표는 “범대본을 배제하고 관변단체가 무엇을 주도하려고 하는지 해명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김홍제 공동대표는 “이재민들로 구성된 시민단체는 범시민대책위로부터 연락을 받지 못했다”면서 “피해자를 외면하는 건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포항 지진 대책기구 대표성을 놓고 잡음이 일고 있는 가운데 여야 정치권까지 가세하면서 또 다른 양상으로 번지고 

범대위 자문위원에는 이강덕 시장과 서재원 시의회 의장, 한국당 박명재(포항남·울릉), 김정재(포항북)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오중기 포항북지역위원장과 허대만 포항남·울릉지역위원장 등이 위촉됐다. 

범대위 출범 회의에 오 위원장과 허 위원장은 불참한 채 야당 인사만 참석했다.  지진 책임을 놓고 민주다과 한국당이 마찰을 빚고 있다는 분위기가 돌고 있다. 

김정재 의원은 23일 범대위 출범 회의에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포항지진을 이명박 정부 등 전 정권 탓으로 돌려 매우 불쾌했다"며 "지진 가해자는 지열발전사업을 강행한 정부이고 피해자는 포항시민으로, 정권 탓을 하면 안 된다"고 밝힌 바 있다.

오중기 위원장은 이날 오후 10시에 페이스북을 통해 '지열발전소!, 진상규명!, 국정조사!, 사법처리!'문구와 함께 “김정재 의원님. 지열발전소 촉발지진이 문재인 정부 책임입니까? 갈데까지 끝까지 한번 가봅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