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 요청으로 방미
한미 정상회담 통해 한반도 비핵화 해법 찾기
'굿이너프딜'(충분히 괜찮은 딜)로 미국측 설득

지난해 9월 유엔총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뉴욕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진 모습.  ⓒ청와대
지난해 9월 유엔총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뉴욕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진 모습. ⓒ청와대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4월10~11일(현지시각) 미국을 방문한다.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교착상태에 빠진 한반도 비핵화 협상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와 양국간 공조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9일 한미 정상회담 관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멜라니아 여사의 초청으로 4월 10일부터 11일까지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라며 “양국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한미 동맹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양국간 공조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은 북-미 2차 정상회담 직후 한미 정상간의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제안에 따라 이뤄진 것이다.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면서 교착상태에 빠진 한반도 비해화 해법을 찾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차 북미 회담 이후 북미는 서로 '벼랑끝 전술'을 펼치며 양보 없는 신경전을 벌였다.

미국측의 일괄타결 '빅딜' 제안과 북측의 단계별 주고받기 식 '스몰딜'을 놓고 접전 찾기에 실패하며 냉기류가 형성, 한반도 비핵화 회의론이 고개를 들었다.

북미 양측의 분위기는 현재 '살얼음판'이다. 언제든지 양측에 대한 수위 조절에 실패할 경우 궤도 이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간 신뢰는 아직 깨지지 않고 있고 양측이 서로의 비난은 자제한 채 수위 조절을 신경써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대화 가능성도 열려있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이 이번 한미 정사회담을 통해 적극적인 중재자 역할에 나설 것이라 분석이다. 

문제는 이번 회담에서 북미간 양측이 수긍할 수 있는 해법이 도출될 수 있을지 여부다.

정부는 미국의 '빅딜' 제안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에 공감하고  '굿이너프딜'(충분히 괜찮은 딜)로 미국측에 제안해 공감을 이끌어 내겠다는 전략이다.

미국은 '일괄타결' 비핵화를 촉구하며 대북제재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사실상 이번 회담은 문 대통령이 갖고 가는 중재안이 미국 정부를 설득할 수 있느냐가 최대 관건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번 한미 정상회담이 한반도 비핵화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