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인사 재앙 초래란 조국‧조현옥 경질해야”
평화당 “7명 중 만만한 두 사람을 희생양 삼은 것”
바른미래당 “김연철‧박영선 후보 지명 철회해야”
정의당 “인사검증 시스템의 대대적인 보완 필요해”
민주당 “그만큼 고심이 커 대통령 결정 존중”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와대 브리핑 전 모습.  ⓒKTV 캡쳐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와대 브리핑 전 모습. ⓒKTV 캡쳐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낙마한 것을 두고 여야 반응이 극명하게 갈렸다. 여당은 문재인 대통령과 최 후보자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놓는 반면 야당은 청와대의 부실 검증을 비판하며 ‘꼬리 자르기’로 규정했다. 더 나아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 철회도 요구하며 압박했다.

31일 자유한국당을 비롯해 범 보수진영과 진보진영에서 조차도 이번 2명 장관 후보자의 낙마에 대해 청와대의 부실검증을 비판했다. 정부 여당의 우군을 자처한 정의당조차 부실 검증이라고 비판함에 따라 청와대의 인사 검증라인에 책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조동호·최정호 후보자의 낙마 소식에 “꼬리자르기식의 '꼼수' 지명 철회와 자진사퇴”라고 혹평했다. 이양수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대통령이 먼저 해야 할 일은 오늘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부터 경질해야 했다”며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인사수석실의 직무유기가 초래한 국력 낭비가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의 지명 철회 순서도 틀렸다”며 “박영선 후보자와 김연철 후보자를 먼저 지명 철회해야 했다”고 꼬집었다. 이 원내대변인은 “부실검증으로 인사 참사, 인사 재앙을 초래한 책임자인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서둘러 경질하고 박영선 후보자와 김연철 후보자의 장관 후보자 지명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 역시 두 후보자 낙마에 대해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라고 혹평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번 장관후보 7명이 모두 문제라는 것이 국민여론이다. 최정호, 조동호 두 후보가 나머지 후보보다 더 문제라고 볼 근거가 없다고 본다”며 “그 중 만만한 두 사람을 희생양 삼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사람을 찾는 노력을 했는지 의문”이라며 “청와대 인사라인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고, 불법 탈법 관행 혁신방안을 내놓는 것이 개혁정부가 취해야 할 선택이지, 그 중 만만한 사람을 정리하는 모습은 비겁하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두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당연하다고 평가하며 박영선 후보자 및 김연철 후보자 철회를 촉구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불량품은 반품됐지만 국민들의 구멍난 가슴과 허탈감은 아물지 않는다”며 “가장 흠결이 큰 김연철 후보와 박영선 후보를 살리고자 한다면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검증을 한 것이 아니라 그야말로 체크만 한 것인가. 그것이 바로 '부실 검증'이다. 7대 배제 기준을 적용하고 준수했다는 말은 더욱 뻔뻔하다”며 “청와대는 부실 검증 책임지고, 불량품 코드 인사 김연철 후보와 박영선 후보 지명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청와대의 부실 검증을 비판하며 인사검증 시스템의 보완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두 후보자 낙마에 대해 “엄중하게 민심을 지켜본 결과라 생각한다”며 “처음부터 철저한 검증을 거치지 못한 것이 무척 아쉽다. 인사검증 시스템의 대대적인 보완이 필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사는 만사다. 어떤 인물을 중용하느냐가 문재인 정부의 성패를 가를 것”이라며 “사명감을 갖고 더 나은 후보자를 찾는데 최선을 다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조동호 후보자에 대한 문 대통령의 지명철회와 최정호 후보자 자진사퇴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장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그만큼 고심이 컸으리라 여겨지지만, 조기에 결단을 내린 대통령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정호 후보자는 자진사퇴 의사를 밝혔다”며 “청문회에서 제기된 부동산 관련 문제 등을 본인이 엄중하게 받아들인 결과로 판단된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