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고성‧창원지역,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 추가지원 검토”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사진, 좌), 홍영표 원내대표가 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프라임DB]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사진, 좌), 홍영표 원내대표가 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프라임DB]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1일 오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홍영표 원내대표는 4‧3 보궐선거 지역인 통영고성, 창원지역의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정기간을 책임지고 연장하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철저한 검증 요청과 함께 나머지 5명에 대해 청문보고서가 채택되도록 야당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해찬 당 대표는 이날 “고성과 통영은 고용위기지역, 산업위기지역인데, 조만간 종료가 되어서 연장을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정부와 협의해서 연기시키도록 결론을 내주기를 바란다”고 정책위의장에 주문했다. 그러면서 “현지에서는 연기가 되지 않으면 정부에 큰 실망감을 느낄 것”이라며 “당이 책임을 지고 반드시 연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어 “(통영고성이) 우리가 한 번도 의원을 배출하지 못한 지역이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분위기가 매우 좋아져서 상승하는 분위기”라며 “내일(2일) 현지에 가서 유권자들에게 호소하는 마지막 선거운동을 펼치는데 의원 및 당직자들도 시간이 되는 대로 연고를 찾거나 지원유세를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날(31일) 조동호 과기부장관 후보자가 지명 철회되고, 최정호 국토부장관 후보자는 자진 사퇴한 것과 관련, 이 대표는 “안타깝다”면서 “나머지 다섯 분들은 청문보고서가 채택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앞으로 엄격한 검증 절차를 실행해야 한다는 경험을 이번에 충분히 했다”면서 “앞으로 당정 간 협의에서 충분히 정부에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홍원표 원내대표 역시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장관 후보자 두 명에 대한 지명철회와 자진사퇴에 대해 청와대가 조기 결단을 내렸다고 평가했다.

홍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은) 깊은 성찰과 자성의 계기로 삼겠다”며 “앞으로도 반칙과 특권이 아닌 공정과 정의를 기준으로 하는 인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나머지 5명 후보자에 관해선 야당의 정치 공세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가 이제 더 이상 인사 문제를 둘러싸고 정치 공세를 해서는 안 된다”며 “야당, 특히 자유한국당은 부적격이라고 판단되는 후보에 대해 그 의견을 분명히 인사청문회 보고서에 반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인사청문회 보고서 자체를 거부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1일) 5명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보고서가 인사청문회법 규정에 따라 통과 될 수 있도록 야당이 협조해 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4‧3 보궐선거 지역인 통영고성, 창원지역의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정기간을 당치 책임지고 연장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역분들이) ‘정말 경제가 어렵다. 이렇게 통영 경제가 무너지는 것이 실감이 나지 않는다. 그래서 먹고 살기 힘든데, 무슨 이념타령 색깔론이냐’는 얘기를 많이 했다”며 “고용, 산업위기지역 지정기간을 당이 책임지고 연장하도록 하겠다. 추가적인 지원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5년까지 5년 동안 전국 228개 기초 지자체의 지역내총생산 순위에서 통영과 창원은 최하위권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