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들어 개최되는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
"한-아세안 관계 새로운 30년 미래발전 비전 제시"
"김정은 위원장 초청 문제 아세안 북측과 협의"

1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1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한·아세안 대화 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해 아세안 10개국 정상과 아세안 사무총장을 초청 11월 25∼26일 양일간 부산에서 '2019 한·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특별정상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초청과 관련 아세안 국가들과 협의를 할 예정이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행사는 문재인 정부 들어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최대규모의 국제회의"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지난 30년간의 한-아세안 관계 발전 현황을 평가하고, 새로운 30년의 미래발전 비전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윤 수석은 "신남방정책의 각 분야별 성과를 점검하고, 신남방정책을 더욱 호혜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한 동력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연계해 최초로 '한-메콩 정상회의'도 11월 27일 개최한다. 정부는 아세안 내 대표적인 고속 성장 지역인 메콩강 유역 국가들(베트남, 태국, 미얀마, 라오스, 캄보디아)과의 협력도 획기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주목되는 부분은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한 여부다. 지난해 11월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북한도 함께 참석하면 의미가 더 살아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문 대통령이 초청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힌바 있어 어떤 경로를 통하든 초청 의사는 전달할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윤 수석은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 김 위원장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초청하면 것에 를아세안 국가들과 협의 할 예정"이라며 "협의 결과 동의가 있을 경우 김 위원장을 초청하는 문제를 다시 북측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