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보궐 선거 결과 다음날 최고위원회의 “한국당이 이긴 것과 다름없다”
“문재인 정권의 나쁜 정책, 나쁜 고집을 막으려는 국민 열망 표출한 것”

4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하는 황교안 대표.  [사진 / 박선진 기자]
4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하는 황교안 대표. [사진 / 박선진 기자]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자유한국당은 전날 치러진 국회의원 4‧3보궐 선거 결과, 2곳 중 통영고성 한 곳만 당선자를 배출했음에도 만족스런 결과라며 자평하며 본격적인 대여 공세에 나섰다.

4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대여 공세에 포문을 열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4‧3보궐선거 결과에 대해 4일 “문재인 정권을 준엄하게 심판한 것”이라고 총평했다. 그러면서 “5곳에서 벌어진 이번 선거에서 집권여당이 단 한사람의 당선자도 내지 못한 것은 이 정권의 현 주소를 명확하게 보여준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창원성산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박빙승부로 펼쳐지며 석패한 것에 아쉬움을 나타내며 “두 지역 국회의원 선거 모두 승리하지는 못했지만 우리 당과 나라에 새로운 희망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창원성산에서 여야 단일화까지 하고서도 초박빙의 결과가 나온 이유는 더 이상 이 정권의 독선과 오만을 방관하지 않겠다는 것이고, 잘못된 정책을 당장 수정하라는 국민의 명령”이라며 현 정부에 날을 세웠다.

그는 “(정부여당이) 계속해서 정치공학적인 야합에만 매달린다면 훨씬 더 무서운 국민들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내년 총선은 국민의 삶과 대한민국의 미래가 걸린 절체절명의 갈림길이 될 것”이라고 규정하고 “우리 당을 믿고 표를 주실 수 있도록 민생정당, 대안정당, 싸워 이기는 정당으로 혁신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번 재보선은 정부·여당의 오만에 대한 국민의 경고이자, 국민들은 한국당에는 새로운 기회를 줬다”며 “낮고 겸손하게 전진하라는 국민의 명령이라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삶의 현장에서 고통받고 계신 국민들의 절절한 호소를 잊지 않겠다”며 “국민의 삶과 미래를 지키기 위해 오직 국민 속으로 직진하겠다”고 말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창원 선거는 자유한국당이 이긴 것과 다름없다”며 “이제부터 시작이다. 대안정당, 수권정당의 모습을 갖춰 나간다면 내년 총선에서 이번 선거결과보다 훨씬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창원선거 결과에 대해 “문재인 정권의 나쁜 정책, 나쁜 고집을 막으려는 우리 국민들의 그 열망으로 선전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닌가”라고 평가했다. 정 최고위원은 “‘여당 참패’라는 기사가 보이지 않는다”면서 “결국 청와대는 박영선‧김연철, 그 다음 탈원전 정책을 계속 고집하실 것이고, 국민들이 계속 마음이 무너져 내릴텐데 그게 걱정”이라고 안타까움을 표출했다.

김순례 최고위원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한 지 문재인 정부가 2개월 만에 예타가 시행된 지 20년 만에 개편안을 어제 내놨다”며 “문재인 정권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방에 돈 뿌리기를 시작한 게 아니냐’ 이런 합리적인 의심이 있으면서 ‘지역의 표심을 이끌어오기 위한 조치로 보여 진다’는 평가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차후에 발생되는 모든 문제는 전적으로 문재인 정권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규탄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정부의 예타 개편안과 관련 “예타 기준 완화’라고 하지만, 예타 제도 개선방안이라기보다는 ‘총선용 예타 무력화’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앞으로 정부가 임의로 예타를 면제할 수 있도록 한 국가재정법의 관련 조항을 삭제하고, 특히 대규모 예산이 소요되는 복지 포퓰리즘에 대한 예타 강화를 명문화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