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이 약한 사람의 경우 소량의 음주도 건강에 해롭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4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술이 약한 사람의 경우 소량의 음주도 건강에 해롭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4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시사프라임 / 백다솜 기자] 술이 약한 사람의 경우 소량의 음주도 건강에 해롭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4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영국 옥스퍼드대와 중국 베이징대 연구진은 10년간 중국 성인 50만 명 중 체질적으로 술을 마시지 못하는 16만 명을 추적 조사한 결과 하루 평균 소주 한두 잔에 해당하는 10~20g의 알코올을 섭취한 이들의 뇌졸중 위험이 10~15% 증가했다고 밝혔다. 연구결과 하루에 4잔 이상을 마시는 이들의 뇌졸중 발생 위험은 약 35%까지 증가했다.

이번 연구는 특히 ‘알코올 내성 유전자’가 없는 동양인을 대상으로 진행, 이 유전자 변이형은 식이나 흡연과 같은 생활 습관보다도 알코올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전자 변이형을 가진 이들은 술을 마실 때 쉽게 얼굴이 붉어지거나 두통과 메스꺼움을 느끼고 심장 박동이 빨라지는 등의 증상을 보였다.

연구 공동저자인 천정밍 옥스퍼드대 너필드 인구보건학 교수는 “연구 결과의 핵심은 가벼운 음주도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에는 효과가 없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연구 공동저자인 옥스퍼드대 로나 밀우드 임상역학과 교수는 “이번 유전학 분석은 소량의 알코올이 건강에 좋은지, 해로운지를 분석하는 창의적인 연구 방식”이라고도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영국의 의학 전문지 ‘랜싯(Lancet)’ 최신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