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불 정리 뒷불 감시, 이재민 대책, 특별재난지역선포 선포 논의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강원도 산불 관련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이낙연 국무총리.  ⓒ이낙연 페이스북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강원도 산불 관련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이낙연 국무총리. ⓒ이낙연 페이스북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강원도 산불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달라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또 잔불 정리와 뒷불 감시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강원도 산불 관련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여러 지원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5단계의 해야 할 일을 강조하며 오늘 할 일로 △잔불 정리와 뒷불 감시 △이재민 대책 △특별재난지역선포 건의를 집중 논의했다.

그는 “먼저 잔불 정리와 뒷불 감시를 현지에서 차질없이 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재민들의 식사, 숙박, 의복, 의료 그리고 학생들이 있다면 학생들의 공부, 농업 같은 시급한 생업이 필요하고 또 가능한 분들이 계실 것”이라며 이재민에 대한 지원 돕기에 힘쓸 것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 총리는 “향후에 우리가 해야 될 여러 지원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제도적인 토대로서의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있겠다”며 “오늘 이 자리에서 결론을 내서 대통령께 건의를 드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복구 지원과 관련해선 “주택, 건물, 산업시설, 임야, 공공시설 등 복구해야 될 것이 대단히 많다”며 “복구는 법제적인 제약이 그 지원에 따르게 됩니다. 이 문제는 지혜를 발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장비 보강과 예방을 포함한 제도적 보완이 있다”고 강조했다. 강원도에 산림 헬기, 소방 헬기 추가 지원과 대형 헬기를 배치 문제를 언급했다.

이 총리는 그러면서 “복구지원 문제는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된 이후 내주에 본격적으로 논의하도록 하고, 제도 보완은 복구지원을 해 가면서 준비해가는 것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또 강원 산불 피해를 입은 지역 주민들에게 위로의 말과 진화작업에 투입된 인력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다.

이 총리는 “사망자의 명복을 빌고, 그 가족들께 깊은 마음의 위로를 드린다”며 “부상자의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이어 “임시 대피소에 계시던 분 4천여명 중에 3700여명은 귀가하셨고, 이 시간 현재 대피소에 계시는 분은 275명으로 집계되고 있다”며 “이분들의 고통이 참으로 크실 것이다. 마음의 위로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를 제외한 전국의 이동 가능한 소방차와 진화차, 손방인력이 모두 투입됐고, 거기에 산림청, 군, 경찰, 공무원, 의용소방대 등 만명 가까운 소방인력들이 함께 뛰어줬다”며 “이분들의 헌신적인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