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IoT 보안 솔루션, 기가스텔스 선보여
블록체인 지역화폐 플랫폼 ‘착한페이’ 공개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이동면 사장이 16일(화)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진행된 KT 블록체인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세계 최초 5G 네트워크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KT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이동면 사장이 16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진행된 KT 블록체인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세계 최초 5G 네트워크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KT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KT가 5G 네트워크 블록체인 GiGA Chain을 공개하고 커넥티드카, 스마트팩토리 등 5G 시대에 보안 이슈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또, KT 지역화폐 플랫폼 착한페이를 공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소상공인 경영부담 완화에도 나서겠다고 했다.

 KT는 16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블록체인 사업전략 기자간담회를 열고, 세계 최초 5G 네트워크 블록체인 ‘GiGA Chain’을 공개하고, 독자적으로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IoT 보안 솔루션 기가스텔스(GiGAstealth) ▲클라우드 기반 블록체인 개발 플랫폼 GiGA Chain Baas(Blockchain as a Service) ▲블록체인 지역화폐 플랫폼 착한페이 등을 공개했다.

기가스텔스는 신원이 검증된 송신자에게만 IoT 단말의 IP 주소가 보이는 ‘Invisible IP’ 기술이다. 검증되지 않은 익명의 송신자에겐 IoT 단말이 마치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네트워크에서 보이지 않게 된다.

KT에 따르면 IoT 단말의 해킹 사례 중 99%가 인터넷을 통한 익명의 접속을 통해 이뤄지고 있어 기가스텔스의 ‘Invisible IP’ 기술의 적용만으로도 IoT 보안 취약점의 상당부분을 해결 할 수 있다

기가스텔스는 KT GiGA Chain을 통해 사용자, 서버, IoT 단말 등 통신에 관련된 모든 요소들에 대한 고유 ID를 저장하며,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통해 1회용 상호인증 접속토큰을 발행해 IP가 아닌 ID 기반의 통신 무결성을 보장한다.

기가스텔스는 네트워크 일부 구간만을 보호하는 타 5G 보안 기술과 달리 블록체인 적용을 통해 IoT 단말-서버-사용자에 이르는 IoT 서비스 구간 전체에서의 엔드투엔드(End to End) 보안을 제공한다.

KT는 IoT보안 솔루션 기가스텔스의 강점을 설명함에 있어 경쟁사인 SK텔레콤과 직접 비교해 우위에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동훈 KT블록체인센터 기술개발 TF팀장은 “경쟁사의 양자암호통신시스템은 범용성, 가격, 보안성에서 한계가 있다”며 “해당 기술은 네트워크 특정 구간(광통신)에만 적용하는 문제가 있고 양자키분배시스템을 도입하기에는 상당한 고가”라고 말했다. 

이 팀장은 “송신자와 수신자만이 해독할 수 있는 암호키를 교환해 안전한 것은 맞지만, 양단에서 누가 교환했는지 이를 증명을 못하는게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양자암호통신은 순수한 난수를 생성해 보안성을 높이는 ‘양자암호생성(QRNG)’ 기술, 제 3자가 중간에서 통신 정보 탈취를 시도할 경우 송·수신자가 이를 확인함으로써 해킹을 원천 차단하는 ‘양자키분배(QKD)’ 기술이 핵심으로, SK텔레콤은 지난달 18일 서울 을지로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사 5G 통신망에 ‘양자암호통신’ 기술 도입을 완료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이어 “반면 자사의 기가스텔스는 범용성은 블록체인과 동일하게 어떤 형태의 단말에도 적용가능하고, 가격 부담도 상당부분 해소했다”며 “일부 구간이 아닌 IoT 단말, 서버, 사용자에 이르는 전 구간에 엔드투엔드 보안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KT는 우선적으로 B2B IoT 시장에 기가스텔스를 적용해 블록체인 네트워크 시장 형성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커넥티드카, 스마트팩토리를 포함한 5G의 핵심 IoT 서비스들을 가장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5G 초안전 시대를 본격 주도하겠다는 방침이다.

외외에도 KT는 블록체인 기반의 지역화폐 플랫폼 ‘착한페이’를 공개하고 지역화폐의 안전하고 건전한 유통을 지원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지역화폐는 2019년 2조원 규모로 추산된다.

착한 페이는 지류형 지역화폐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활용한 것으로, 모바일 앱 기반의 상품권 발행 및 QR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 플랫폼이다.

KT설명에 따르몀ㄴ 블록체인의 분산 원장 기술 및 스마트 컨트랙트를 적용해 사용 지역, 업체, 기간 등의 조건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으며, 사용 이력 추적도 가능해 불법적인 현금화 문제도 원천 차단할 수 있다. 지류 발행 대비 30%의 운영비용 감소 효과가 있다.

KT는 4월부터 김포시에서 유통되는 110억원 규모의 김포페이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지역화폐 도입 업무협약을 체결한 울산시, 하동군, 남해군을 비롯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블록체인 지역화폐 플랫폼을 확대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KT는 정부와 지자체의 업무추진비 등을 제로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법인형 제로페이’ 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KT는 지역화폐 성공 사례를 해외에 제공해 글로벌 로밍 정산 시스템에 이은 두 번째 ‘퀵 윈(Quick-Win)’ 사례를 만들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블록체인 비즈니스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플랫폼 혁신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이동면 사장은 “KT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5G 네트워크 블록체인을 바탕으로 5G 시대의 가장 안전한 네트워크를 표방하고 있다”며 “전 세계 네트워크를 블록체인으로 연결해 5G 글로벌 플랫폼을 완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