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장외집회로 대여투쟁 본격화 보수세력 과시
민주당, 황 대표 저격 내부에선 지지율 좁혀지며 위기감 고조

여야 5당 원내대표 회장.  [사진 / 박선진 기자]
여야 5당 원내대표 회동. [사진 / 박선진 기자]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4월 국회도 빈손 국회로 전락할 우려가 매우 높은 상황에서 여야 대표들이 날선 발언을 이어가며 정국경색은 당분간 불가피할 전망이다. 양당의 지지율이 오차 범위내로 좁혀지며 정국 주도권 잡기 싸움이 본격화되자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야당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장외투쟁, 자유한국당이 지난 주말 광화문 거리로 나와 장외투쟁에 나서면서 여야 대치가 도저히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두 자릿수까지 벌어졌던 지지율 격차가 오차 범위 내로 좁혀지자 여당 역시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 탄력근로제 확대를 위한 근로기준법 개정안과 최저임금법 개정안, 소방관 국가직화 법안 등 민생법안을 처리해야 하는 여당은 한국당의 협조가 절실한 상황. 그러나 현재 민생법안은 국회 파행 탓에 잠만 자고 있다.

22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각각 최고위원회의에서 서로에 대해 날선 발언을 이어가며 정국 주도권을 가져가려는 기싸움이 팽팽하다.

이해찬 대표는 황교안 대표를 향해 “제1야당의 대표 발언이 도를 넘었다”며 “정치는 그렇게 하는 게 아니다. 다시 한 번 그런 발언을 하면 용납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질세라 황교안 대표는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과 이 정권이 제자리로 올 때까지 국민과 함께 강력한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이 정권이 잘못을 바로잡지 않고, 독재적 행태를 계속한다면 더 많은 국민들이 거리를 메우고 청와대로 진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후회를 해도 늦는 날이 반드시 올 것이다. 대통령의 각성과 정책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언 수위만 놓고 보면 양당의 대치 전선은 민주당의 원내대표 경선이 치러지는 다음달 8일까지 장기화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지지율이 30%대를 넘어서며 민주당과의 격차를 한 자릿수로 좁힌 한국당은 이 기세를 몰아 역전하겠다는 각오로 강력한 대여투쟁 모드로 들어간 모습이다. 특히 보수세력과 태극기세력을 규합하며 2016년 탄핵정국 이전의 지지율을 거의 회복했다는 판단으로 정부여당의 경제실정과 외교안보의 무능을 적극 공격하며 장외투쟁도 불사하고 있다. 이같은 전략은 내년 총선을 겨냥한 것이란 게 무게가 쏠린다. 지금 같은 추세가 이어져 올 하반기를 기점으로 보수 통합에 급물살을 탄다면 지지율 역전을 넘어 내년 총선까지 승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밑바탕에 깔려있다. 이런 이유로 ‘5.18 망언’ 의원에 대한 징계 처분도 여야의 비난을 감수하고서라도 ‘솜방망이’ 처분을 내린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반응이다. ‘해당행위’가 아니라면 내년 총선을 위해 ‘보수통합’ 깃발 아래 눈감을 수 있다는 얘기다.

20일 광화문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장외집회.  ⓒ(사)국회기자단
20일 광화문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장외집회. ⓒ(사)국회기자단

민주당 역시 지금 대치 전선에서 양보는 없다는 게 대체적인 분위기다. 다음달 8일 원내대표 경선이 치러지는 시기까진 현 상태를 유지하며 한국당을 제외한 4당과의 공조 협력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이른바 ‘한국당 왕따’ 전략으로, 시급한 선거제 패스트트랙에 재시동을 걸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과의 지지율 격차가 좁혀지긴 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40%중후반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어 위기감은 고조됐지만 한국당에 밀릴 정도는 아니라는 시각이다. 그럼에도 한국당의 대여 장외투쟁에 신경은 쓰이는 분위기다. 대여투쟁 이미지 각인 효과로 정부 실정에 등을 돌리는 중도까지 확장할 수 있는 모멘텀(동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민주당은 지난 주말 한국당의 장외투쟁을 민생을 외면한 장외투쟁으로 깎아 내리며 하루속히 국회로 복귀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정치권 인사는 “전당대회와 4.3 보권선거를 통해 한국당으로 보수 세력이 규합되고 현 정부여당의 인사 및 정책 실정 탓이 작용하며 지지율이 박빙까지 좁혀지자 민주당과 한국당이 정국 주도권 싸움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몸부림”이라며 “여기서 밀릴 경우 내년 총선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당분간 여야 대치는 장기화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이날 여야 5당 원내대표가 4월 임시국회를 위해 모였지만 한국당이 패스트트랙 지정을 철회해야 의사일정에 합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으면서 결국 ‘빈손’으로 돌아갔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