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총 열고 여야4당 패스트트랙 합의안 85명 의원 박수로 의결
이해찬 “합의 안건 미흡한 부분 많지만 4당 합의 이룬 것 중요”

더불어민주당 패스트트랙 합의안 추인 관련 의원총회.  ⓒ국회기자단
더불어민주당 패스트트랙 합의안 추인 관련 의원총회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의원총회를 열고 선거제 개혁안, 공수처 설치,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을 '패스트트랙‘에 올리기로 한 여야4당 합의안을 만장일치로 당론으로 추인했다.

권미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총이 종료된 뒤 취재진과의 만남에서 “85명의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4당 간 합의안 설명을 들었고 모든 의원들이 만장일치로 당론으로 추인했다"고 밝혔다. 이날 참석한 의원 85명은 여야 합의안을 박수로 의결했다.

이날 참석한 의원들은 합의안 내용을 듣고 난 후 별다른 이견 없이 추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개별 발언은 3명 정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지지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권 원내대변인은 “반대 의견이나 특별한 이견이나 우려는 없었다”며 “민생 관련 법안들이 패스트트랙에 올라가지 않아 아쉬움이 있지만 민생과 관련된 게 올라가도록 적극적으로 열심히 하자고 했다”고 말했다. 선거제 개편 관련해서도 그는 “의견 없었다”고 했다.

한국당 설득 계획에 대해선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며 “참석자 모두 한국당을 설득해야 한다는 것에 이해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해찬 대표는 의총 모두 발언에서 “지금 합의된 안건이 미흡한 부분이 많이 있다. 선거법은 우리가 많이 양보를 하면서 우리 기대했던 것과는 많이 못 미친다”며 “기소권 문제는 특히 우리가 아주 많이 양보를 했고, 공수처장 임명권도 야당이 비토권을 갖는 합의 내용이라서 여러 가지 아쉬운 점이 많이 있지만 여야 4당이 정치적으로 합의를 이뤘다는 게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지금 자유한국당에서 이 선거법을 비롯해서 공수처법을 반대했기 때문에 협상 자체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불가피하게 국회법 85조 2항의 신속처리 조항을 토대로 해서 이렇게 합의를 한 것”이라며 “오늘부터라도 한국당이 선거법이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법에 대해 협상을 시작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설득을 해서 선거법,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 등 모든 법들을 여야가 원만하게 타협해 처리하도록 민주당이 가장 많이 노력하겠다“고 했다.

앞서 전날(22일)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개혁법안의 세부 내용을 담은 합의문을 발표하고 오는 25일까지 정개특위와 사개특위에서의 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완료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