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대표 “한국당 20대 국회 보이콧, 국민 협박
심상정 "이 법안 국민의 절대적 지지 받고 있어"

정의당 의원총회. 심상정 의원이 모두발언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정의당 의원총회. 심상정 의원이 모두발언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정의당이 선거제 개편안과 공수처법 제정안,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합의안을 만장일치로 추인했다. 정의당은 23일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6명의 의원 만장일치로 합의안을 의결했다.

이정미 대표는 “여야 4당 합의대로 선거법 개혁안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되면, 다음 총선에서는 민심그대로 국회가 열리게 될 것”이라며 “한국당의 20대 국회 보이콧은 국민들에 대한 공허한 협박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정의당 의원총회를 마친 심상정 의원은 취재진과의 만남에서 바른미래당의 한의안 추인과 관련해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법 같이 바른미래당이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을 적극 수용했기에 개혁을 거부하는 게 아니라면 추인될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한국당의 반대에 대해서는 “한국당이 패스트트랙을 거두지 않으면 20대국회 보이콧한다는 것은 엄청난 말이다. 개혁을 열망하는 국민들에 대한 선전포고”라며 “이 개혁법안은 국민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법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당은 비례성과 대표성 높이는 선거제 개혁을 하겠다는 대국민 약속 지키길 바란다”며 “패스트트랙은 선거제도 개혁이 유실되지 않도록 하는 마지막 수단이며 패스트트랙 진행 과정에서 얼마든지 협상의 문은 열려있다”고 했다.

정의당은 의원총회 이후 논평을 내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모였던 개혁의 굳은 의지가 부활한 것”이라 평가했다. 최석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선거제‧공수처) 법안들을 패스트트랙에 태운 것은 퇴보, 수구, 승자독식의 과거로 돌아갈 배를 불태운 것뿐이다. 이제 시작이다”며 “과거는 지나가고, 과거에 머무르는 이들은 소멸한다. 자한당이 부디 소멸의 길로 들어서 자멸당이 되지 않기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