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오신환 사보임 카드로 밀어붙여
소식 알려지자 바른정당계 의원 물리적 제지

바른미래당 하태경, 유의동 의원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오신환 사법개혁특별위원의 사보임 불가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임재현 기자]
바른미래당 하태경, 유의동 의원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오신환 사법개혁특별위원의 사보임 불가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임재현 기자]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결국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여야 4당이 합의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설치안의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안을 통과시키기 위한 강행으로 자당의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인 오신환 의원을 교체하기로 결정을 내렸다.

여야 4당이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사개특위에서 25일까지 패스트트랙에 올리기로 합의한 것에 따른 김 원내대표가 강수를 꺼내 든 것이다. 김 원내대표가 오신환 사보임 카드를 꺼내든 것은 공수처 설치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안에 오 의원이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밝히면서다. 지난 23일 바른미래당 의총에서 패스트트랙에 대한 찬반 표결 결과, 12(찬성), 반대(11)로 찬성하기로 결론이 내려지며 바른미래당 내분이 격화된 가운데서 나온 이번 김 원내대표의 오 의원 교체는 수순이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결국 김 원내대표가 사보임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자당 내 패스트트랙 반대파 의원들이 국회 의안국에서 물리적 제지에 나서면서 공문 제출은 불발됐다.

이날 오후 바른미래당이 김 원내대표 명의로 국회 의안국에 공문을 제출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하태경, 지상욱, 유의동 의원이 제지에 나섰고, 이후 오신환 의원을 비롯해 유승민 전 대표, 이혜훈 의원이 속속 도착했다.

당사자인 오신환 의원은 “의사과에 의장실에 분명히 공문으로 제 뜻을 밝혔다”면서 “제 소신과 원칙에 반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결코 용납하고 받아들일 수 없으며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사태가 분당사태로 치닫는 데 기름을 붓는 것 아니냐는 게 정가의 분석이다. 전날(23일) “한 표 차이로 표결해야 하는 당의 현실에 괴장히 자괴감이 든다”며 “당의 진로에 대해서 동지들과 심각히 고민하겠다”고 밝힌 유승민 전 대표는 이날 강경한 톤으로 지도부를 성토했다. 유 전 대표는 “어제 의총과 오늘 진행되는 상황을 보고 이제 지도부 전원은 더 이상 당을 끌고갈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즉각 퇴진을 요구하고 퇴진을 위해 싸우겠다”고 날을 세웠다. 전날까지만 하더라도 지도부 거취에 말을 아꼈지만 이날 김 원내대표의 사보임 카드에 강경 대응으로 돌아선 것이다. 유 전 대표가 움직이게 되면서 바른정당계 출신 의원들도 함께 지도부 사퇴에 강경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유 전 대표가 바른정당계 출신 의원들과 함께 동반 탈당이라는 배수의 진을 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김 원내대표가 사보임 결정이 바른미래당 당의 진로에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유 전 대표는 자신의 거취와 관련 “그동안 3년째 밖에 나와서 이 고생을 같이 하고 있는 동지들이기 때문에 어떤 일이라고 하더라도 8명은 같이 의논해서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25일 사개특위에서 공수처 설치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에 이목이 쏠린다. 사개특위 위원 수는 18명으로 민주당 위원 8명, 한국당 위원 7명, 바른미래당 위원 2명, 민주평화당 위원 1명이다. 패스트트랙 상정 안건은 소관위원회 위원 5분의 3인 11명 이상이 찬성해야 지정이 가능하다. 이 가운데 한국당 전원이 반대하고 있어 바른미래당 위원이 키를 쥐고 있다. 따라서 오신환·권은희 위원 중 1명이라도 반대표를 던지면 패스트트랙 지정은 불발된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