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악화로 배려 요구… ‘아우슈비츠’ 빗대 탄압 주장하기도

​자유한국당 주요 당직자와 당원, 지지자 등이 20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인근에서 문재인 정부 규탄 집회를 열고 있다.  ⓒ(사)국회기자단
​자유한국당 주요 당직자와 당원, 지지자 등이 20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인근에서 문재인 정부 규탄 집회를 열고 있다. ⓒ(사)국회기자단

[시사프라임/임재현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을 비롯한 국회의원 일부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형집행정지 청원을 제출했다.

25일 한국당 홍문종 의원에 따르면 홍 의원을 비롯한 한국당 의원 67명과 대한애국당 조원진 의원 등을 포함해 총 70명의 국회의원이 전날 박 전 대통령의 형 집행을 정지해 달라는 내용의 청원서를 검찰에 제출했다.

이들은 박 전 대통령이 장기간의 구속 과정에서 건강이 악화된 상태여서 배려가 필요하다는 점을 청원 이유로 들었다. 특히 박 전 대통령이 처한 현실과 현 정권을 겨냥해 나치 당시 ‘아우슈비츠’로 빗대기도 했다. 또한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이 특별사면을 받아 풀려났던 전례를 들어 형평성 문제를 거론하기도 했다. 

홍 의원은 “관련 당국이 70명 국회의원의 청원과 전직 대통령 석방 사례를 적극적으로 참작해 형 집행정지에 관한 합리적 결정을 보여주길 요청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박근혜 석방’을 주장하는 일련의 움직임은 새삼스러운 것이 아니다. 냉전 수구세력의 결집을 위한 정치적 노림수이기도 하고, ‘박근혜 전 대통령이 부당한 옥살이를 하고 있다’는 현실 도착적인 가짜뉴스를 전파하려는 후안무치한 꼼수이기도 하다”고 일축했다.

이 대변인은 특히 “정치적 이해에 눈이 멀고, 사적 인연으로 이성마저 상실한, 한 점 염치라고는 찾아 볼 수 없는 역사 말살, 국민 능멸의 언어 앞에 할 말을 잊는다”며 “5.18망언, 세월호 망언에 이은 국민 모독의 집단 망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70명의 의원들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선처를 요구하기 전에 본인들의 선처를 국민께 요청해야 할 것”이라며 즉각 사죄와 함께 탄원문 철회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