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반도체 산업 성공 위해 사람과 기술에 집중 투자
2030년까지 파운드리 세계1위, 팹리스 시장점유율 10% 달성 목표
이재용 부회장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도 확실히 1등 하겠다”

30일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부품연구동에서 개최된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시스템반도체를 육성해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밝히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30일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부품연구동에서 개최된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시스템반도체를 육성해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밝히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시스템반도체를 육성해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부품연구동에서 개최된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메모리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1위와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분야 세계 1위, 펩리스 분야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해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게 우리의 목표”라고 이같이 말했다.

시스템반도체는 정보 처리를 목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 처리하는 반도체다. 실제 스마트폰 하나에만 시스템반도체 50여 개가 들어있다. 시스템반도체 시장은 메모리반도체 시장의 1.5배에 이르는 거대 시장이다. 인공지능·IoT·자율차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접목, 고성장이 예상되는 산업이다. 하지만 국내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3.1% 수준에 불과하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이 전 세계 메모리반도체 시장의 60%이상을 점유하며 부동의 1위를 차지하는 것과 완전 대비된다.

이날 문 대통령이 시스템반도체를 육성해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나가겠다는 것은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전환하기 위한 포석이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처음으로 국내 삼성전자 사업장을  찾았다. 지난 1월 시스템반도체를 육성해 세계 1위로 올라서겠다는이재용 부회장의 목표와 이날 문 대통령이 밝힌 종합반도체 강국 비전과 맞아 떨어지며 시스템반도체 육성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세계 최초, 최고의 메모리반도체를 장착한 ‘메이드 인 코리아’ 제품은 ‘첨단’의 다른 이름이 됐다”면서 “오늘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은 메모리반도체 분야 세계 1위를 도약대 삼아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133조원을 투자하여 파운드리 세계 1위로 도약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밝혔다”며 “원대한 목표 설정에 박수를 보내며, 정부도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밝혔다. 이어 “시스템반도체 분야에 대한 도전이 성공한다면, 우리는 명실상부한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며 “나아가 한국은 미래를 만드는 나라, 우리 제품은 미래를 선도하는 제품으로 우뚝 서게 될 것”이라고 했다.

삼성전자 EUV동 건설현장을 방문한 문 대통령과 환영하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연합뉴스TV 캡쳐
삼성전자 EUV동 건설현장을 방문한 문 대통령과 환영하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연합뉴스TV 캡쳐

이에 이재용 부회장은 “대통령님께서 메모리반도체,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등 반도체의 구체적 이름까지 말하며 ‘종합 반도체 강국’의 비전을 제시하고, ‘메이드인 코리아’까지 말할 때는 무거운 책임을 느꼈다”며 “앞으로 사람과 기술에 대한 투자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화답했다. 이어 “메모리에 이어서, 파운드리를 포함한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도 당부하신 대로 확실히 1등을 하도록 하겠다. 굳은 의지와 열정, 끈기를 갖고 꼭 해내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24일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에 133조원을 투자해 세계 비메모리시장 1위에 오르겠다는 로드맵을 제시했다. 투자기간은 2030년까지로 133조원을 시스템 반도체 분야 연구개발 및 생산시설 확충에 쓰인다. 전문인력 고용 예상 규모는 1만5000여명이다.

이날 성윤모 장관은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가기 위한 5대 중점대책으로 △팹리스 기업이 스타트업에서 중견, 대기업까지 성장하는 사다리 마련 △세계 1위 파운드리로 성장 △팹리스 업계의 상생협력 생태계 조성 △2030년까지 고급 전문 인력 1만7000명 양성 △자동차, 바이오, AI반도체 등 차세대 반도체 분야 핵심 원천·응용 기술 개발 등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삼성전자 EUV동 건설현장을 방문해 공정 진행 상황과 향후 투자 계획에 대한 설명을 듣고 현장 직원을 격려했다. EUV동은 올 10월 15일 완공을 앞두고 있다.

정은승 삼성전자 사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6년 전부터 우리 엔지니어들과 튜닝하고 튜닝해서 우리의 피땀 같이 들어간 설비”라고 소개하며 시스템 반도체 세계 최고를 향한 도전 결코 멈추지 않겠다고 전했다.

삼성전자 EUV동 건설현장.   ⓒ청와대
삼성전자 EUV동 건설현장. ⓒ청와대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