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수교 총 길이만 1750m로 사업비 2,839억원

대림산업이 준공한 전남 신안군 천사대교의 현수교 구간 전경.  ⓒ대림산업
대림산업이 준공한 전남 신안군 천사대교의 현수교 구간 전경. ⓒ대림산업

[시사프라임 / 김종숙 기자] 대림산업은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한 천사대교 현수교 구간을 준공했다고 3일 밝혔다.

전라남도 신안군 도서의 연륙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10년 9월  착공한 사업으로 신안군 압해도와 암태도를 잇는 천사대교는 총 7,224m 길이의 왕복 2차선 도로다. 3주탑 현수교와 2주탑 사장교를 포함한다.  이에 따라 신안군내 주요 8개 섬이 육지와 연결됐다. 이로 인해 기존에 배를 이용할 경우 60분이 걸렸던 구간이 승용차로 10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대림산업은 천사대교 현수교 구간 건설을 담당했다. 현수교 총 길이만 1750m로 사업비는 2,839억원에 달한다.

천사대교 현수교 구간은 국내 최초로 주탑이 3개인 3주탑 현수교로 시공됐다. 174m의 가운데 주탑을 중심으로 양측에 아파트 50층 높이에 해당하는 165m의 주탑이 배치되었다. 중앙에 위치한 주탑을 중심으로 좌우가 천사의 날개 모양인 W모양으로 대칭을 이뤄 우수한 외관을 자랑한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3개의 주탑이 교량을 안정적으로 지지하기 때문에 기존의 2주탑 현수교에 비해 바람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며 "현수교를 지탱하는 케이블의 부하를 최소화 하는 동시에 자재비를 줄일 수 있는 교량을 완성하기 위해서 3주탑 현수교로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주탑과 주탑 사이의 거리인 주경간장은 각각 650m다. 이 구간을 통해서 32만톤급 초대형 원유운반선과 여객과 자동차를 싣고 운항하는 3천톤급 카페리(Car Ferry)호가 안정적으로 통행 가능하다.

천사대교 현수교 구간의 케이블 시공에는 PPWS(Prefabricated Parallel Wire Strand)공법이 적용됐다. 대림산업은 공장에서 강선을 다발로 묶은 후 현장으로 운반해 주탑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케이블을 설치했다. 케이블에는 1,960MPa(메가파스칼)급의 인장강도(케이블이 끊어지기 직전까지 무게를 감당할 수 있는 능력)를 가진 초고강도 강선이 사용됐다.

한편, 대림산업은 현재 세계 최장 현수교로 설계된 터키 차나칼레대교(주경간 2,023m)를 건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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