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행위 계속하면 징계 조치” 경고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프라임/임재현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3일 당내 일각의 지도부 퇴진 요구에 대해 ‘계파 패권주의’로 규정하면서 퇴진 요구를 일축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일부 전·현직 원외위원장 등이 지도부 사퇴와 안철수·유승민 공동체제 출범을 요구한 것에 대해 “당의 당헌과 당규를 정면으로 위반할 뿐만 아니라 당 내의 민주적 절차를 무시하고, 계파 패권주의를 부활시키겠다는 말밖에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당헌 제6조는 전당원이 지도부를 선출할 권리를 가지며, 제23조는 선거를 통해 지도부를 선출함을 명기하고 있다”면서 “그런데 이 모든 민주적 절차를 무시하고, 안철수, 유승민 공동 체제를 출범시키라는 주장은 당장 구체적인 대책도 없이 당을 흔들고, 당권을 장악하겠다는 계파 패권주의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바른미래당 전·현직 지역위원장과 당직자 등은 성명서를 내고 “현 지도부는 총사퇴를 통해 선당후사의 모범을 보여주기를 간곡히 호소한다”며 현 지도부의 총사퇴를 요구했다. 또한 ‘안철수-유승민 공동체제’를 출범시키고 유승민, 안철수 전 대표에게 당의 간판으로 전면에 나서 헌신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손 대표는 “국민은 제발 정치를 바꿔달라고, 새정치를 실현해달라고, 다당제의 소중한 기회를 만들어주셨는데 이를 계파 패권주의로, 거대 양당체제로 돌리려는 구태정치로 회귀시켜서야 되겠는가”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당헌과 당규를 위반하고, 당내 분열을 획책하는 일부 세력에게 경고한다. 이러한 해당행위를 계속하는 당원은 앞으로 당헌당규 상 징계절차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