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여야정 협의체 들러리 안설 것”
정의당 “거대정당(한국당)의 정치횡포”

10일 자유한국당 원내대책 및 북핵외교안보특위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국회기자단
10일 자유한국당 원내대책 및 북핵외교안보특위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국회기자단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문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 협의체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드러내며 3당 여야정 협의체를 제안했다. 이에 정의당은 “옹졸하고 거대정당의 횡포”라며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0일 “변명하기 위해 구색 맞추기, 생색내기용 여야정 협의체는 안 된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 및 북핵외교안보특위 연석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여야정 상설협의체 재가동 제안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말하는 여야정 협의체는 자유한국당을 들러리로 세우는 5당 여야정 협의체, 사실상 범여권 여야정 협의체”라며 이같이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114석(자유한국당)의 야당을 정말 국정의 파트너로 생각하고 있느냐. 국정 파트너와 대화상대로 인정하지 않는 이 정부가 과연 대화와 타협의 의지가 있는지 묻고 싶다”며 “청와대나 여당의 반응은 제1야당을 제1야당으로 인정하지 않는 여야정 협의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행정부와 입법부가 의견을 나누고, 이견을 조정하는 진정한 의미의 여야정 협의체의 가동을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5당 여야정 협의체가 아닌 원내교섭단체만 참여하는 3당 여야정 협의체에만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이다. 즉, 공감대는 형성하면서도 한국당이 원하는 3당 협의체를 받아들일 경우 참석 할 수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같은 발언이 알려지자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옹졸함과 차별과 배제로 무장한 제1야당, 거대정당의 정치횡포다”라고 비판했다. 정 대변인은 “다수라는 이유로 소수의 의견을 배제하는 것은 민주주의에 맞지도 않거니와 협치를 위한 여야정협의체 취지에도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여야정 협의체는 2017년 5월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5당 대표를 청와대에 초청하는 협의체를 제안했지만 6월 한국당이 이낙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에 반대하며 성사되지 못했다. 그러다가 1년 2개월 후인 2018년 8월 문 대통령이 협의체 구성을 다시 제안해 11월 첫 모임이 성사됐다. 당시 탄력근로제 등 12개 합의를 이끌어낸 바 있다. 그러나 한국당은 당시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 등에 반발하며 여야정 상설협의체 합의 이행을 위한 실무협의체 불참을 통보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