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민생 어렵다고 하면수 국회 외면… 타당한 태도 아냐”

12일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더불어민주당)
12일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더불어민주당)

[시사프라임/임재현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12일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심사 등 각종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국회 정상화가 시급하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이날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민생이나 산업현장의 여건이 녹록지 않은 것은 여야 관계없이 모두 아는 사실”이라며 “야당이 유감스럽게도, 민생이 어렵다고 하면서 외면하고, 산업현장이 어렵다고 하면서 국회를 외면하는 것은 타당한 태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안 처리에 반발해 장외투쟁에 힘을 쏟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겨냥한 말이다.

이 국무총리는 “산업현장을 도와야한다고 걱정하면 국회에 올려져 있는 안건을 시급히 논의해야 온당하다”며 “국회의 조속한 정상화는 다수 국민들의 염원이라 생각한다. 국회가 정상화돼 모든 문제가 논의되길 바란다”고 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세계경제 상황을 언급하면서 “당정청은 경제활력 제고에 최우선 방점을 두고 전방위적인 노력을 강화해야 하고, 어느 때보다 재정의 적극적인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미세먼지와 강원 산불, 포항 지진 등 재난대응과 민생경제활력을 위해 마련한 6조 7천억의 추경안이 제1야당의 태업으로 논의조차 안 되고 있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화 재개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 대통령이 지난 대담에서 5당 대표 회동을 하자고 말했는데, 한국당도 아마 응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날 원내대표 취임 이후 첫 고위당정청 회의에 참석한 이인영 원내대표는 “미중 고위 무역협상이 합의 없이 끝나면서 우리를 더욱 긴장시키는 정세라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한국당은 아직도 재난 추경에는 동의하면서도 경기대응 추경에는 부정적이다. 개인적으로 재난추경과 경기대응추경이 모두 있어야 완전체, 민생추경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국당은 추경에 대해 재난 추경만을 분리해 처리할 것을 고수하고 있어 협상에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한국당은 장외투쟁에 힘을 집중시키고 있어 추경 심사 역시 기약할 수 없는 상태다. 심의 일정마저 정해지지 않은 상태여서 5월 내 처리가 불투명한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