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 없는 국회 복귀 거부… “사과와 무효가 전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오른쪽)가 16일 국회 본청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예방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출처: 바른미래당)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오른쪽)가 16일 국회 본청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예방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출처: 바른미래당)

[시사프라임/임재현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철회 문제에 대해 이견을 보였다.

나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대했던 오신환 원내대표가 원내대표 경선에서 당선된 만큼 패스트트랙 지정을 철회하고 처음부터 다시 논의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그러나 오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지정은 부당하지만, 국회법에 따라 절차대로 진행된 만큼 현실적으로 철회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나 원내대표는 16일 오 원내대표의 예방을 받은 후 기자들과 만나 “바른미래당의 오신환 원내대표가 당선된 것은 패스트트랙 과정의 내용적, 절차적 문제에 대해 바른미래당 내부에서 인식을 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오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에서 패스트트랙 지정 관련해 사과할 경우 한국당이 국회로 복귀해야 한다고 제안한 점에 대해선 “사과와 (패스트트랙) 무효를 전제로 해야 그 다음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다”며 사실상 거부했다.

그는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에서) 불법적으로 사보임됐던 오신환 의원이 원내대표가 됐다”며 “그 모든 과정이 불법이었다는 의미에서 패스트트랙은 원천 무효”라고 거듭 밝혔다.

반면 오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철회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한국당이 조건없이 국회로 복귀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국당의 패스트트랙 철회 요구에 대해 “제가 원내대표가 됐다고 패스트트랙을 부정하거나 거스를 수는 없다”며 “그래서 (당 지도부가) 그렇게 난리를 치며 패스트트랙 지정을 강행한 것”이라고 했다.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발해 한국당이 장외투쟁을 벌이는 것에 대해선 “한국당이 그렇게 무책임하게 밖으로만 떠돌면 시간이 지나 결국 패스트트랙 법안들은 그대로 본회의에 상정될 것”이라며 법안 논의에 한국당이 응해야 한다는 뜻을 전했다.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는 “한국당의 국회 복귀를 위해 지난달 패스트트랙을 강행 처리한 데 대해 유감 표명 내지는 사과하라”며 “한국당도 장외투쟁을 그만하고 조건 없이 국회에 복귀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